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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패턴, AI·빅데이터 기술로 바꿨더니

이미지 인공신경만 이용 타이어 정숙성 향상시키는 신패턴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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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센타이어가 AI-빅데이터를 활용해 타이어 소음을 한층 저감시킨 `엔페라 AU7 AI`를 기아 신차인 `K8`에 신차용 타이어로 공급한다.(사진 = 넥센타이어 제공)

[e경제뉴스 임명재 기자] 넥센타이어가 AI 빅데이터를 활용해 타이어 소음을 한층 저감시킨 제품인 ‘엔페라 AU7 AI’를 기아 ‘K8’에 신차용 타이어로 공급한다고 21일 밝혔다.

넥센타이어는 지난해 현대차·기아 그리고 인하대학교와 함께 NVH(noise, vibration and harshness/소음, 진동, 충격) 빅데이터 연구를 위한 산학 공동연구 진행을 통해 소음저감 예측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를 통해 넥센타이어는 타이어 패턴 형상과 소음 설계 인자에 따른 주행 소음 빅데이터 결과값을 AI 기술을 활용한 타이어 신 패턴을 국내 최초 개발했다.

넥센타이어는 AI 빅데이터 기술의 CNN(Convolution Neural Network, 이미지 인공신경망)을 이용해 타이어 트레드 패턴 형상을 저소음화 방향으로 최적 설계해 실내 유입 소음을 줄일 수 있게 했다.

기존에는 타이어 소음의 복잡한 매커니즘을 예측 분석하기에 한계가 있었다. 그러나 회사측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저소음 패턴을 예측해 인간과 자동차 간 상호관계를 최적화하고  차량의 감성 성능을 향상시키는데 성공했다.

연구에는 현대차·기아와 함께 측정한 차량 로드 노이즈 평가의 실차 자료와 넥센타이어 무향실의 축적된 타이어 소음 자료, 트레드 패턴 자료 등이 활용됐다.

AI 빅데이터를 적용해 소음을 저감한 ‘엔페라 AU7 AI’는 기아의 신규 엠블럼이 적용된 첫 모델인 K8에 장착됐다.

엔페라 AU7 AI 제품은 넥센타이어 최초로 사이드월에 ‘AI Technology’ 표시가 마킹된 타이어로 기존 제품 대비 소음 성능과 정숙성이 대폭 향상했을 뿐만 아니라 젖은 노면과 마른 노면에서의 높은 제동력, 안락한 승차감을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넥센타이어는 지속적인 R&D 투자를 통해 향후 AI 빅데이터 기술을 자율 주행에도 활용할 뿐만 아니라 프리미엄 순정 타이어(OE)와 교체용 타이어(RE) 제품에 적용하며 미래 모빌리티 산업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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