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경제뉴스 임명재 기자]IPO를 앞둔 글로벌 여가 플랫폼 야놀자가 ‘코로나19 악재’를 뚫고 지난해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전 세계 170개국에서 운영되는 호텔, 레저시설, 레스토랑 등 2만6000여개 고객사들에게 클라우드 기반 호텔관리 시스템(PMS) 등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며 글로벌 역량을 높인 덕이라는 평가다.
야놀자는 지난해 별도기준 매출 1920억 원, 영업이익 161억 원을 달성했다고 19일 밝혔다. 매출은 전년대비 43.8% 늘었으며, 영업이익은 전년 62억 원 적자에서 흑자로 돌아섰다.
야놀자 관계자는 “클라우드 솔루션 기반 자동화 프로세스 도입 및 디지털 전환을 통해 본격적인 성장 궤도에 올랐다”며 “국내외 계열사를 포함한 연결기준 실적은 추후 공개하겠다”고 말했다.
야놀자가 코로나19 악재를 극복하고 흑자전환을 이룬 배경으로 먼저 디지털 전환을 꼽을 수있다.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여가·숙박 시장침체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각 호텔 등 야놀자 B2B 솔루션을 이용하는 업체는 모든 운영 데이터들을 클라우드 기반으로 연결한 뒤, 비대면으로 통합 관리하며 디지털 경쟁력을 높였다.
야놀자는 연내 완전 통합된 호텔 자동화 솔루션 ‘와이플럭스(Y FLUX)’를 출시하는 한편, 올 하반기부터 해외 레저 및 액티비티와 항공 분야로 서비스를 확대 개편할 예정이다.
야놀자 측은 “해외여행이 어려운 상황에서 발 빠른 디지털 전환을 통해 국내 시장에서는 ‘슈퍼앱 전략’을, 글로벌 시장에서는 ‘클라우드 솔루션 확장’에 집중했다”며 “이를 통해 매출 성장세와 함께 영업이익 개선까지 이뤘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