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야놀자, IPO 앞두고 흑자전환...기대치 키운다

지난해 매출 1920억-영업익 161억...“클라우드 솔루션-디지털 전환”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놀자가 자체 개발한 호텔 자동화 솔루션 'Y FLUX'(출처=야놀자)

[e경제뉴스 임명재 기자]IPO를 앞둔 글로벌 여가 플랫폼 야놀자가 ‘코로나19 악재’를 뚫고 지난해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전 세계 170개국에서 운영되는 호텔, 레저시설, 레스토랑 등 2만6000여개 고객사들에게 클라우드 기반 호텔관리 시스템(PMS) 등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며 글로벌 역량을 높인 덕이라는 평가다.

야놀자는 지난해 별도기준 매출 1920억 원, 영업이익 161억 원을 달성했다고 19일 밝혔다. 매출은 전년대비 43.8% 늘었으며, 영업이익은 전년 62억 원 적자에서 흑자로 돌아섰다.

야놀자 관계자는 “클라우드 솔루션 기반 자동화 프로세스 도입 및 디지털 전환을 통해 본격적인 성장 궤도에 올랐다”며 “국내외 계열사를 포함한 연결기준 실적은 추후 공개하겠다”고 말했다.

야놀자가 코로나19 악재를 극복하고 흑자전환을 이룬 배경으로 먼저 디지털 전환을 꼽을 수있다.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여가·숙박 시장침체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각 호텔 등 야놀자 B2B 솔루션을 이용하는 업체는 모든 운영 데이터들을 클라우드 기반으로 연결한 뒤, 비대면으로 통합 관리하며 디지털 경쟁력을 높였다.

야놀자 로고

야놀자는 연내 완전 통합된 호텔 자동화 솔루션 ‘와이플럭스(Y FLUX)’를 출시하는 한편, 올 하반기부터 해외 레저 및 액티비티와 항공 분야로 서비스를 확대 개편할 예정이다.

야놀자 측은 “해외여행이 어려운 상황에서 발 빠른 디지털 전환을 통해 국내 시장에서는 ‘슈퍼앱 전략’을, 글로벌 시장에서는 ‘클라우드 솔루션 확장’에 집중했다”며 “이를 통해 매출 성장세와 함께 영업이익 개선까지 이뤘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