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배달앱 '빅3' 그들만의 리그...건강 정보 외면

'배달앱 빅3 '배민-요기요-쿠팡이츠, 속도경쟁에 빠져...'나 홀로 성장' 구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달앱 '빅3' 로고

[e경제뉴스 김아름내 기자] 배달의민족-요기요-쿠팡이츠 등 배달앱 빅3가 시장확보를 위해 속도경재에 빠져 소비자를 위한 정보는 외면하고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그 결과  배달앱 내에 소비자 필요로 하는 정보가 반드시 제공돼야하며, 영양성분에 대한 대국민 교육과 홍보가 이뤄져야한다는 지적 쏟아졌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회장 원영희)와 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는 31일 서울은행연합회 2층 국제회의실에서 '배달음식, 국민의 건강을 지킬 수 있을까?'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1일 밝혔다. 이날 국회 보건복지위 신현영 의원(더불어민주당)은 "배달앱 및 배달음식 시장에 소비자 건강에 대한 고려가 충분히 반영되도록 하는 정책이 마련되도록 역할을 다 하겠다"고 축사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식생활에 배달음식이 차지하는 부분이 커졌으나 맛과 편리성에 치중되다보니 가정에서 조리하는 음식보다 열량, 당·나트륨, 동물성 지방 함량이 높다는 지적이 있다. 장기간 반복적으로 섭취할 경우 체중 증가, 혈당 상승, 고지혈증 악화 등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영양성분 및 알레르기 정보 제공에 대한 표준화도 요구됐다. 

토론회는 한국소비자연맹 이향기 부회장이 좌장을 맡아 진행됐다. 성균관의대 강북섬성병원 영양팀 김은미 수석은 '코로나19시대 배달음식 증가에 따른 건강이슈들'을 주제발표하며 배달음식, 즉석식품의 고열량·저영양 위험성이 있음을 언급했다. 또 끊이지 않는 배달음식 위생 문제에 대한 방안이 모색돼야한다고 했다.

김은미 수석은 소비자 스스로 식사패턴 및 필요 영양 등을 고려해 소비할 수 있어야하며 메뉴의 다양성 확보를 위한 제품개발을 통해 음식으로 영양과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말했다. 

한국소비자단체연합회 이정수 사무총장은 '배달음식의 표시정보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발표했다.

이정수 사무총장은 배달음식 주문이 급증함에도 현재 소비자들이 제공받는 정보는 가격, 평점이나 후기, 음식 사진자료 등 판매 중심의 기능적 정보라고 했다. 이어 위생상태, 원재료 함량, 영양성분 같은 소비자에게 유리한 정보는 쉽게 찾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이 사무총장은 "먹거리를 업체의 자율에 맡길 것이 아니라 의무표시로 나아갈 수 있는 제도적 기반마련과 행정적 지원체계를 확립해야한다"며 "국민의 건강과 영양에 대한 알 권리와 선택권이 선제적으로 지켜질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말했다.

'배달음식, 국민의 건강 지킬 수 있을까' 토론회 (사진=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토론자로 나선 성균관의대 강북삼성병원 가정의학과 강재헌 교수는 배달앱 등이 판매 식품에 대한 영양정보를 표시하도록 제도가 마련된다면, 식품의 영양 의학적 정보가 소비자 구매의 중요한 요인이 될 것이라고 했다.

다만 배달앱을 통해 음식을 판매하는 업체 중 영세한 곳이 많아 이를 감안한 제도 마련과 정부의 지원책이 요구된다고 덧붙였다. 

C&I소비자 연구소 조윤미 대표는 소비자가 리뷰, 평점에 의존해 맛과 신속성을 우선에 두고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고 했다.

또 현재 배달음식이 기존 음식점과 다른 영업방식을 발전시켜 나가고 있어 위생안전 규제방식이나 표시방법에는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조윤미 대표는 업체 및 제품유형의 분류 재설정 등 보다 근본적인 대책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대한영양사협회 부회장이자 숭의여자대학교 식품영양과 이애랑 교수는 영양정보 영양전문가의 자문 및 관리 하에 균형 잡힌 음식이 제대로 개발되고 공급되도록 해 표시제도 확대 뿐 아니라 제공되는 배달음식이 개발되는 단계에서부터 국민 건강에 이바지할 수 있는 제도가 마련돼야한다고 주장했다.

또 대국민 생애주기 맞춤형 영양·식생활 교육으로 영양정보 확인의 필요성과 방법에 대해 소비자 인식을 제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중앙일보 박태균 논설위원은 배달앱에서 제공하는 표시정보 중 원산지 정보는 결국 경제적인 성격의 정보이며 영양이나 안전의 성격을 담고 있는 정보는 찾기 어렵다고 했다. 프랜차이즈업체가 제공하는 표시제도 또한 일관성이 없고 제공되는 시점 또한 음식을 받은 후 동봉돼 오는 경우가 있다고 지적했다. 

박 논설위원은 업체 규모와 무관하게 소비자에게 정보가 제공돼야하며, 건강 및 영양 정보를 표시하는 업체에 대해서는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제도를 제안했다.

배달음식 (사진= 뉴시스)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표시광고정책과 박동희 과장은 소비자 활용성,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표시 방법에 있어 업체 간 통일된 기준을 두거나 시각자료를 사용토록해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또 토론에서 모아진 의견에 공감하고 관련 조치를 이어가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