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월성 원전폐쇄 이어 천지 1·2호기 취소 강행

후폭풍 거셀듯...원전입지인 영덕군, 건설 백지화로 3.7조원 경제 피해 추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경제뉴스 노영조 기자]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이 발길을 재촉하는 모양새다. 경북 월성 원전1호기 조기 폐쇄에 이어 경북 영덕에 건설예정됐던 천지원전이 백지화됐다.

 원전 예정구역 지정이 철회된 것이다. 태아가 태어나지도 못한 채 사망한 셈이다.

한수원 로고

특히 월성1호기 조기폐쇄가 경제성 조작으로 강행돼 검찰이 수사중인 가운데 천지원전마저 백지화돼 논란이 거세게 일 전망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9일 제67회 전원개발사업추진위원회(위원장 산업부 차관)를 열어 영덕군 천지원전 2기 예정구역 지정 철회를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영덕군 원전 예정구역 지정 철회를 1주일 후 고시할 예정이며 관보에 게재되는 대로 효력이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당초 경북 영덕군 석리~노물리~매정리와 출산면 경정리 일대 324만7112 평방m 부지에 가압경수로(PWR) 1500MW 원전2기(천지1·2호)를 건설키로 하고 지난 2012년9월 해당지역을 예정구역으로 저정했었다.

이번 영덕 원전 전원개발사업 예정구역 지정 철회는 정부의 에너지 전환 정책에 따라 사업자인 한국수력원자력이 사업 종결을 결정해 예정구역 유지의 필요성이 없어졌고 개발행위 제한 등에 따른 지역과 주민들의 애로를 최소화하기 위해 취해졌다고 설명했다.

이에 앞서 한수원은 문재인 정부가 들어선 후 2018년6월 이사회를 열어 천지원전 사업종결을 경정하고 7월 지정철회를 신청했다.

그러나천지원전 지정철회로 경북도와 영덕군을 중심으로 피해보상 요구가 봇물을 이루고 있다. 영덕군은 원전건설 취소로 고용효과 등 직간접 경제피해가 60년간 3조7000억원에 이른다고 추산한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