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사이버 공격에서 스마트공장 지켜라”...보안진단은?

망분리 환경에 대한 보안 기술 요소는?...SK인포섹 조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 공장 작업공정(출처=중기벤처부)

[e경제뉴스 임명재 기자] 스마트 팩토리는 IoT등을 기반으로 운용되므로 해킹되기 쉬우며 그럴 경우 치명적인 정보유출이 우려된다. 그런 만큼 정보보호가 매우 중요하다.

1분기 내 ADT캡스와 합병을 추진하고있는 SK인포섹은 미래 산업 분야의 안전한 정보보호체계를 담은 ‘IT정보보호 구축 가이드’ 개정판을 발간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개정판은 New ICT 기술 도입으로 전환기를 맞은 미래 산업 분야 기업의 정보보호 시스템 구축 방안에 초점을 맞췄다.

정보보호 시스템 구축 가이드

SK인포섹은 지난 2019년 대규모 보안 SI 사업 수행을 통해 축적한 지식과 노하우가 담긴 정보보호 시스템 구축 가이드를 처음 발간했다. 이후 같은 해 국내외 보안 기업이 출시한 보안 제품을 소개한 추가 개정판을 내놓기도 했다.

최근 스마트 공장 및 의료, 핀테크 등 미래 산업의 보안 취약점을 노린 지능형 공격은 계속 증가하고 있다. 이들 미래 산업은 5G, IoT, 클라우드 등 New ICT 기술 적용에 따른 확장된 연결성으로 인해 사이버 공격의 피해 우려가 큰 분야이기도 하다.  기존의 정보보안체계로는 지능형 공격을 막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번 개정판에서는 New ICT 환경에서 핵심 제조 기술, 의료 정보, 금융 정보 등 기밀 정보 유출을 막고, 사이버 공격에 대비하기 위한 기술적, 법적 요건들을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제조 장비, 의료기기 등을 구성하고 있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대한 보안 시스템 구축과 운영, 보안 진단 방안 등을 제시하고 있다.

또 지난해 개정된 데이터 3법을 비롯해, 제조업 IT보안, 의료정보 등과 관련한 주요 정보보호 법령 준수를 위해 도입해야 하는 다양한 보안 솔루션 및 시스템을 분석, 소개한다.

코로나19로 인해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기업의 망분리 환경에 대한 보안 기술 요소도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이외에도 △통합 보안관제 시스템 △SOAR △계정권한관리 시스템 △정보보안 포털 시스템 △이상징후 탐지 시스템 등 주요 보안 시스템 통합 구축에 대한 필요성과 준비사항, 구축 절차, 기대효과 등을 다뤘다.

김덕수 SK인포섹 엔터프라이즈 사업그룹장은 "미래 산업이 지속 성장하기 위해서는 지능형 사이버 공격에 대비할 수 있는 보안 마스터 플랜 수립과 실행이 꼭 필요하다"면서 "앞으로도 기업의 디지털 전환에 대비할 수 있도록 산업별 특성을 반영한 정보보호체계 마련에 앞장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