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카톡 지갑 인증서'로 연말정산 할 수 있다

행안부, 공공분야 전자서명 사업자로 카카오 선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카오톡 지갑 기반 '카카오 인증서' (이미지=카카오 제공)

[e경제뉴스 임명재 기자] 내년부터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으로 연말정산을 할 수 있게됐다.

카카오톡 지갑 내 카카오 인증서만으로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정부24 연말정산용 주민등록등본 발급 서비스, 국민권익위원회 온라인 국민참여포털 국민신문고 등을 이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카카오는 행안부 공공분야 전자서명 시범사업자로 선정돼 ‘공공분야 전자서명 확대도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이에 따라 카카오톡 최신 버전(v9.1.5) 업데이트 후 카카오톡 더보기 탭에서 확인할 수 있는 ‘카카오톡 지갑’을 만들고 2차 인증까지 마무리하면 홈텍스·정부24·국민신문고에서 간편서명 로그인이 가능하다.

즉 로그인 화면에서 ‘카카오톡’을 선택하고, 스마트폰으로 6자리 비밀번호 입력 또는 생체인식을 한 뒤 해당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다.

앞서 행안부는 지난 9월 전자서명법 개정에 발맞춰 주요 공공웹사이트에 민간 전자서명을 도입하는 시범사업에 착수했다. 최종적으로 카카오를 비롯해 총 5개 사업자를 시범사업자로 선정, 2021년 1월부터 순차적으로 3개 서비스에 민간 전자서명을 도입한다.

카카오 여민수 공동대표는 “이번 시범사업으로 카카오톡 지갑에 담긴 카카오 인증서 편리함을 많은 국민들이 체감하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모바일로 간편하고 안전하게 신원과 자격을 확인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신분/자격증명을 제공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