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현대重 이어 현대차도 로봇 사업에 빠졌다

현대차, 美 로봇 기업 인수…정의선도 사재 투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프트뱅크그룹 산하 미국 로봇 전문업체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로봇 개'(출처=보스턴다이내믹스)

[e경제뉴스 이춘영 기자] 현대차그룹과 현대중공업그룹은 고 정주영 회장의 현대 그룹에서 분리돼 나와 형제 기업관계라고 할 수있다.

현대중공업이 일찍이 로봇 사업부를 분할해 로봇 사업을 전문으로 하는 현대로보틱스를 만들었다. 뒤 이어 현대차가 로봇 사업에 뛰어들었다.

현대차그룹이 소프트뱅크 그룹 산하의 미국 로봇 전문 업체 '보스턴 다이내믹스'에 대한 지배 지분을 인수하기로 최종 합의했다.

현대차그룹은 총 11억달러 가치의 미국 로봇 전문 업체 보스턴 다이내믹스에 대한 지배 지분을 소프트뱅크그룹으로부터 인수하기로 최종 합의했다고 11일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보스턴 다이내믹스 지분 80%를, 소프트뱅크그룹은 지분 20%를 보유하게 된다.

현대차그룹의 투자 규모는 8억8000만달러(한화 약 9600억원)로, 미국 앱티브와 자율주행 합작 법인 '모셔널'을 설립하는데 20억달러를 투자한 이후 최대 규모다.

정의선 회장

인수에는 현대차(30%)와 현대모비스(20%), 현대글로비스(10%), 정의선 회장(20%)이 참여한다.

특히 정 회장의 지분 참여는 현대차그룹이 본격화할 미래 신사업에 대한 책임경영을 강화하고, 지속적인 투자 의지를 표명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현대차그룹은 설명했다.

정 회장이 로봇 사업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보여줌에 따라 향후 글로벌 우수 인력 확보, 우량거래처 유치 등에도 도움이 될 전망이다.

이번 인수는 글로벌 로봇 시장이 기술 혁신과 로봇 자동화 수요로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된 데 따른 것이라고 현대차그룹은 밝혔다.

올해 444억 달러 수준의 세계 로봇 시장은 2025년까지 연평균 32%의 성장률을 기록해 1772억달러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다.

현대차그룹은 보스턴 다이내믹스 인수로 그룹 차원의 제조·생산, 기술 개발, 물류 역량에서 시너지 효과가 극대화할 것으로 기대한다. 또 자동차 분야 뿐 아니라 자율주행차와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목적기반모빌리티(PBV) 등 다양한 모빌리티 분야에서도 선도적인 입지를 구축할 것으로 전망한다.

1992년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에서 분사해 설립된 보스턴 다이내믹스는 4족 보행 로봇 '스폿', 2족 보행 로봇 '아틀라스' 등 다양하고 혁신적인 로봇 개발로 주목받아왔다. 이미 로봇 운영에 필수적인 자율주행(보행)·인지·제어 등에서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는 평가다.

로봇의 센싱(인지) 기술은 자율주행차와 UAM 등에 기본적으로 요구되며,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대응·판단 기술, 제어 기술 등은 완전 자율주행 구현에 필수적이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