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쿠팡 "AI로 위조품 차단"..."쿠팡 짝퉁시계 판다"시계업계에 대응

시계조합 "수백~수천만원대 시계, 20~23만원에 쿠팡서 판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경제뉴스 박우선 기자] 시계업계와 쿠팡간 대립각이 세워졌다. 

한국시계산업협동조합이 "쿠팡이 롤렉스 등 유명시계 짝퉁을 팔고있다"는 주장에 쿠팡은 "AI기술을 이용한 선제적 모니터링으로 위조상품을 차단하고 있으며 SNS가 불법 온상"이라고 맞대응했다. 

(한국시계산업협동조합 제공)

시계산업협동조합은 "쿠팡이 팔고 있는 짝퉁 유명시계는 684종에 달한다"며 "수백에서 수천만원대 시계를 20~23만원에 팔고있다. 유사한 가격대에서 경쟁하는 국내 패션시계업체가 입은 손실을 수십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고 4일 전했다. 

이어 "가짜 유명시계가 초대형 사이버쇼핑몰에서 판매되는 이유는 상표법의 허점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현행 상표법은 가짜를 판매한 업자만 처벌한다. 유통망을 운영하는 온라인상거래중개자를 제재할 수 없다. 

시계산업협동조합은 "어수룩한 법 때문에 정작 정직하게 제품을 만들어파는 중소시계제조업체는 코로나 상황에서 경영이 더 어려워지고 있다"고 했다. 

이에 쿠팡은 "매년 근거없이 쿠팡을 모함하는 세계조합의 저의가 의심스럽다"며 "100여명의 전담인원과 혁신 기술을 통해 위조상품을 선도적으로 차단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쿠팡은 "시계조합은 외부 셀러 비중이 낮은 쿠팡이 위조상품을 방치한다고 주장하는데, 위조상품 적발 비중이 가장 낮은 쿠팡만 모함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허청 관련 자료 분석 결과, 위조상품 판매업자가 I사, C사, N사의 SNS나 카페 등으로 옮겨가는 풍선효과가 나타나는 상황에서 쿠팡만 콕 집어 비판한다는게 쿠팡의 입장이다. 

쿠팡은 "100여명이 24시간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AI기술로 상품의 가격을 분석해 위조 가능성을 예측하고 상품 이미지를 분석해 진품 여부를 판별해내고 있으며 위조 빈도가 높은 일부 상품은 등록 전 셀러들에게 유통이력 확인 등을 통해 정품 및 안전성 여부를 판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최근 위조상품 판매업자 대부분이 단속이 어려운 다이렉트 메시지(DM)를 통해 비밀리에 거래하고 있다"면서 "시계조합이 이러한 현실에 눈 감은 채 근거 없이 쿠팡만 비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