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5G 통신장비 보안 기술 독자 확보한다

LGU+, ETRI와 5G 네트워크 보안 강화협약체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유플러스 하현회 부회장(오른쪽)과 ETRI 김명준 원장이 업무협약을 체결한후 포즈를 취하고 있다.(사진=LGU+ 제공)

[e경제뉴스 김아름내 기자] LG유플러스는 이동통신 CDMA기술 상용화에 주도적 역할을 맡았던 국책연구기관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5G 통신 장비 공급망을 포함한 엣지 컴퓨팅 보안 및 차세대 이동통신·융합서비스 기술에 대한 상호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양사는 5G 통신 서비스 보안 안정성 강화를 위한 △보안기술 △통신기술 및 기초원천기술 △융합서비스기술 등 분야별 상호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합의했다. 또 보안기술을 우선 협력분야로 하고 통신기술 및 기초원천기술, 융합서비스 기술 등으로 협력분야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보안기술 분야에서는 실무 협의회를 구성해 5G 서버 시스템 및 네트워크 장비의 하드웨어 보안 검증 및 평가, 클라우드 엣지 네트워크 보안 상황 분석, 위협 탐지 및 대응을 위한 엣지 시큐리티 기술 개발을 중점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통신기술 및 기초원천기술 분야에서는 5G·6G 무선전송 및 모바일 코어 네트워킹 기술과 유무선 양자통신 및 암호기술을, 그리고 융합서비스 기술 분야에서는 5G 융합서비스 기술, 시각지능 원천기술, 자율주행, 지능형 로봇, 스마트 팩토리, AI 백신, SDN, NFV 기반 지능형 보안서비스 등 광범위한 분야에서 차세대 기술을 공동 개발한다.

이번 협약 체결의 배경은 해외 기관 의존도가 높은 통신 장비 보안검증기술 자립도를 확보하는 한편 5G 엣지 보안 핵심 기술 및 솔루션 개발을 주도하고 5G 융합서비스 실증 레퍼런스를 확보해 사업화를 앞당기기 위해서라고 LGU+은 설명했다.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은 "LG유플러스 5G망은 세계 최고 수준의 국제표준기반 보안 프레임워크를 적용했으며 보안 위협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도록 국내외 최고 전문가 및 기관과 지속 점검 관리하고 있다"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5G 보안성 강화와 5G 기반의 다양한 최첨단 미래 통신 기술 및 서비스를 양사가 함께 구현해 나가자"고 말했다.

ETRI 김명준 원장은 “이번 협약은 5G 통신 보안기술을 필두로, 향후 통신기술, 기초원천기술 및 융합서비스기술 분야별 상호 협력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