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News 종합
언제 말 걸면 좋은지 아는 AI스피커 개발...첫 관문 넘어중요 상황맥락 찾았다...사용자가 명령하기 전에 스피커가 선제 서비스
스마트 스피커의 선제적 대화 관리(출처=카이스트)

[e경제뉴스 박문 기자] 언제 말을 걸면 좋은지 아는 똑똑한 AI스피커 개발이 추진된다.

사용자가 요청도 하기 전에 스피커가 먼저 사용자에게 말을 걸어 서비스를 제공해 대화를 시작하는 미래 스마트 스피커를 개발하는 것이다.

카이스트는 이의진 교수 연구팀이 스마트 스피커 AI비서가 스마트 스피커가 선제적으로 음성서비스를 제공하기 좋은 최적의 발화(發話) 시점을 찾는 연구에 착수, 최적의 시점을 결정하는 중요한 사용자의 상황 맥락 요인을 찾았다고 28일 밝혔다.

이의진 교수는 전산학부 이재길 교수를 비롯해 산업디자인학과 이상수 교수와 함께 다학제 연구팀을 구성해 공동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최적의 발화 시점에 관한 추론은 AI 비서가 음성서비스를 시작하거나 중지 또는 재개를 스스로 결정하고 제어하기 위한 필수적인 기술이다.

실험용 스마트 스피커 제작-설치

연구팀은 말 걸기 좋은 시점을 찾기위해 먼저 실험용 스마트 스피커를 제작했다. 스마트 스피커는 사용자의 움직임이 감지되거나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주기적으로 "지금 대화하기 좋은가요ˮ라는 질문을 했다.

참가자는 대화하기 좋은지 아닌지, "네ˮ 또는 "아니요ˮ로 대답하고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를 설명했다.

연구진은 이어 교내 기숙사에 거주하는 학생 40명(2인 1실)의 방에 스마트 스피커를 설치해 1주일간 총 3,500개의 사용자 응답 데이터를 수집했다.

데이터 분석 결과 전체 참가자 응답 중 47%는 대화하기 부적절한 것으로 드러났다.

연구팀은 전화 대화뿐만 아니라 누군가와 함께 있다는 것 또한 스마트 스피커와 대화하기 좋은 시점에 영향을 끼친다는 현상을 확인했다.

룸메이트가 자고 있거나 어떤 활동에 집중하고 있을 때 스마트 스피커와의 대화로 인한 갈등을 최소화하고 싶기 때문이다.

스마트 스피커가 먼저 말을 거는 선제적 서비스

이번 연구에 제1 저자로 참여한 차나래 학생은 “이번 연구가 미래 스마트 스피커 개발의 중요한 토대가 될 것”이라면서 “앞으로는 센서 데이터로 감지된 상황맥락 정보를 활용해 스마트 스피커가 스스로 대화를 시작·중지, 또는 재개하기 좋은 타이밍을 선제적으로 감지해 지능적인 음성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유비쿼터스 컴퓨팅 분야 국제 최우수 학술지인 `Proceedings of the ACM on Interactive, Mobile, Wearable and Ubiquitous Technologies' 9월호에 게재됐다.

 

박문 기자  park@womancs.co.kr

<저작권자 © e경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