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News 종합
서브봇 진화...엘리베이터 호출, 스스로 타고 가 내린다LG 클로이 서브봇, 가야 할 층 정보를 승강기 무선통신장치로 전달해 호출
LG 클로이 서브봇이 엘리베이터를 호출, 스스로 안전하게 타고 내린다.(사진=LG전자 제공)

[e경제뉴스 임명재 기자] LG전자 자율주행 서비스로봇 ‘LG 클로이 서브봇(LG CLOi ServeBot)’이 스스로 안전하게 승강기를 타고 내리는 등 자유롭게 이동할 수있게됐다.

LG전자는 승강기에 로봇과 신호를 주고받을 수 있는 무선통신장치와 관련해 로봇업계 최초로 행정안전부로부터 ‘승강기 안전검사의 검사특례 인정’을 승인받았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승인은 로봇이 탑승하는 승강기에 설치되는 무선통신장치와 승강기에 탑승하는 로봇의 안전기준에 관한 것이다. 로봇과 신호를 주고 받는 무선통신장치가 기존 승강기에 설치된다.

LG전자는 승강기에 무선통신장치를 설치해 클로이 서브봇(서랍형)이 승강기와 통신하며 자유롭게 층간을 이동할 수 있도록 했다.

사용자가 클로이 서브봇에 목적지를 입력하면 클로이 서브봇은 가야 할 층에 대한 정보를 승강기에 무선으로 전달하는 방식으로 승강기를 호출해 스스로 승강기를 타고 목적지로 간다.

클로이 서브봇은 층간 이동을 위해 승강기를 기다렸다가 문이 열리면 스스로 타고 내린다.

승강장 바닥과 승강기 바닥의 높낮이 차이가 있더라도 승강기에 들어가고 나올 때 넘어지지 않도록 설계됐다. 로봇에 장착된 배터리는 세계적인 안전인증기관 UL과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가 정한 규격에 맞춰 안전성을 인증받았다.

클로이 서브봇은 사람이나 물건 등 장애물이 이동 경로에 있으면 스스로 피하고 승강기 도어나 승강기 내부의 벽을 감지해 부딪히지 않도록 동작한다.

클로이 서브봇이 탑승하는 승강기는 이번에 행정안전부가 승인한 검사 기준에 따라 정기 검사를 받게 된다.

LG전자 로봇사업센터장 노진서 전무는 “이번 승인은 로봇의 승강기 탑승 기능은 물론 안전성을 선제적으로 준비한 결과”라며 “비대면 서비스의 수요가 늘어나는 것에 맞춰 클로이 로봇의 서비스 반경을 넓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로봇사업과 관련한 다양한 선제적 인증과 준비를 통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며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임명재 기자  economynews@daum.net

<저작권자 © e경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임명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