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웨어러블 재활로봇, 하지마비 환자 재활 실증

세브란스, '엔젤렉스M'·'네오마노' 치료효과 평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척추손상 환자가 웨어러블 로봇을 입고 보행훈련을 하고있다.(출처=세브란스 병원)

[e경제뉴스 임명재 기자] 세브란스 재활병원이 ‘2020년도 재활로봇실증지원사업’에 사업자로 선정돼 재활로봇의 기능과 효과에 대한 연구에 본격 나섰다.

세브란스 재활병원은 최근 엔젤로보틱스의 의료용 웨어러블(wearable) 로봇인 ‘엔젤렉스M’ 3세트와 네오펙트의 ‘네오마노’ 2세트를 도입, 실증에 착수했다고 19일 밝혔다.

세브란스 재활병원은 지난 5월 산업통상자원부, 한국로봇산업진흥원, 보건복지부 국립재활원이 재활로봇 시장창출을 지원하는 '2020년도 재활로봇실증지원사업'에 선정됐다.

엔젤렉스M은 뇌졸중, 척수손상, 뇌성마비, 척추이분증, 근육병 등 신경근육계 질환으로 인한 하지 부분마비 환자의 보행 훈련을 도와주는 로봇이다.

환자가 체중을 이동하면서 지면을 밟고 보행 훈련을 할 수 있는 ‘오버그라운드’ 방식으로 총 6개 모드의 훈련(평지보행·계단 오르기·앉기·일어서기·서있기·스쿼트)을 실행할 수 있다.

네오마노는 척수 손상, 루게릭 병, 다발성 경화증 등 중추 신경 장애로 인해 손이 마비된 환자들의 손가락 움직임을 보조하는 기기다. 손은 마비됐지만 손목과 팔 힘이 남아있는 환자들이 물건을 잡을 수 있도록 돕는다.

김덕용 세브란스 재활병원 원장 등 재활의학 전문의 9명, 물리치료사 5명, 연구원 3명 등으로 구성된 전문 연구팀은 로봇을 환자에게 적용하며 최적의 치료 효과를 위한 적응증(사용범위)을 구체화하고, 새로운 질환군으로의 확대 적용 가능성도 실증할 계획이다.

또 다양한 로봇 재활 서비스에 대한 환자들의 만족도와 사용성을 평가해 재활로봇 개선과 새로운 로봇의 개발도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 실증연구를 이끄는 김 원장은 "세브란스 재활병원은 기능 회복을 위한 로봇 재활 훈련에 국한되지 않고, 나아가 가정과 사회에서 독립적인 삶을 영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착용형 로봇의 유효성과 안정성, 사용성 등을 평가할 계획"이라면서 "미래 재활 치료 시스템의 선구자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