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클라우드 기반 자율주행 로봇 개발한다

만도-LGU+, '5G 실외 자율주행 로봇' 개발 협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만도의 실외 자율주행 로봇 ‘골리’가 시흥 배곧생명공원에서 순찰중인 모습. ‘골리’와 LG유플러스의 5G 통신, MEC 인프라, 원격관제 솔루션 등을 연동해 올해부터 실증을 진행한다.(출처=LGU+)

[e경제뉴스 김아름내 기자] LG유플러스와 만도가 '5G 실외 자율주행 로봇 사업'에서 손을 잡았다.

양사는 5G 통신과 모바일엣지컴퓨팅(MEC) 기술로 '클라우드' 기반의 실외 자율주행 로봇에 중점을 두고 △로봇과 5G·MEC 인프라 연동 △초저지연 영상관제 솔루션 구축 △클라우드 기반의 로봇 컴퓨팅 △실외 자율주행 로봇 기술 실증 등에 협력한다.

만도의 실외 자율주행 순찰 로봇인 '골리'와 LG유플러스의 5G 통신, MEC 인프라, 원격관제 솔루션 등을 연동, 올해부터 시흥 배곧생명공원에서 실증을 진행한다.

향후 IoT 연동을 통한 서비스 기능 고도화 등 순찰로봇 상용화에 지속 협력할 방침이다.

클라우드 기반 실외 자율주행 로봇은 복잡한 연산이 필요한 데이터 처리 및 관제 시스템을 클라우드 상에서 운영해, 비용 및 운영 효율은 물론 성능까지 높일 수 있다.

특히 MEC 인프라를 활용하면 로봇의 서비스 지역과 가까운 곳에 데이터센터를 설치, 데이터 전송 구간을 줄여 초저지연 서비스가 가능해진다.

실외 자율주행 로봇의 정밀한 주행과 위급 상황시 실시간 원격제어의 반응 속도 등이 향상되는 결과를 얻는다.

MEC 인프라에서는 로봇의 ‘두뇌’ 역할을 담당하는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클라우드에서 운영할 수 있다. 따라서 영상인식이나 빅데이터 분석과 같은 고사양 컴퓨팅 자원이 요구되는 기능을 클라우드 상에서 처리할 수 있어 하드웨어 제약 없이 로봇의 필요한 기능을 자유롭게 구현하는게 가능하다.

LG유플러스 기업신사업그룹장 조원석 전무(오른쪽)와 만도 WG캠퍼스 본부장 오창훈 부사장이 MOU체결후 포즈를 취하고있다.(사진=LGU+ 제공)

LG유플러스 기업신사업그룹장 조원석 전무는 "MEC 기술을 활용하면 자율주행 로봇의 핵심인 '초저지연'을 확보하는 것은 물론, 영상분석 등 고사양의 기능도 저비용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된다"며 "5G 통신과 MEC 기술로 로봇의 활용 범위와 사업 기회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만도 WG캠퍼스 본부장 오창훈 부사장은 "이번 협력으로 만도 자율주행 로봇 순찰 영상 처리 성능이 혁신적으로 향상될 것"이라며 "다양한 분야에서 자율주행 로봇을 활용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부가 서비스 개발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