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배민 자율주행 배달 로봇, 연말 현장 투입

‘딜리드라이브’, 충격 발생하면 이동 중단-LED로 상황 알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민 '딜리드라이브' 배달로봇(출처=우아한형제들)

[e경제뉴스 임명재 기자] 배달앱 ‘배달의민족’이 본격 푸드테크(음식+기술) 서비스로 진화하고 있다

‘배달의민족(배민)’ 운영사인 우아한형제들은 차세대 배달로봇 ‘딜리드라이브(개발명 딜리Z)’를 공개하고 올 연말 광교 앨리웨이에 투입될 예정이라고 21일 밝혔다.

이날 공개된 딜리드라이브는 실내외 통합 자율주행 기술이 탑재되는 등 이전 버전보다 성능과 기능이 대폭 향상됐다고 우아한형제들이 설명했다.

딜리드라이브는 외부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부드러운 소재의 에어백을 외장 전체에 적용했다. 따라서 배달 도중 갑작스러운 충돌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어린이 등 보행자와 반려동물과의 충격을 최소화한다는 목표다.

또 몸체 전면에는 LED를 적용해 안내문구나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게 했다. 충격이 발생하면 에어백 압력을 감지해 이동을 중단하고 외관 전면 LED를 통해 주변에 상황을 알리는 기능도 장착됐다.

전후방에는 야간전조등과 브레이크등을 장착하고, 깃발에도 LED Light를 적용해 배달로봇의 동작 상태를 주변에서 알 수 있게 했다.

로봇이 실을 수 있는 용량은 미니냉장고 수준인 25리터이며, 최대 적재 무게는 30kg다. 또 독립적으로 움직이는 6개의 바퀴에 각각 서스펜션을 적용했다.

이를 통해 불규칙한 노면이나 높은 턱을 지날 때도 내장된 음식이 흔들리지 않도록 설계했다.

이번에 공개된 딜리드라이브는 음성 안내 기능 등 막바지 추가 개발과 테스트를 거쳐 이르면 올 연말 실외 로봇배달이 시범 운영되는 광교 앨리웨이에 우선 투입할 계획이다.

우아한형제들 김요섭 로봇사업실장은 “주상복합단지에 있는 식당에서 단지 내 거주공간까지 근거리 로봇 배달을 하는 데에도 실내외 통합 자율주행 기술, 엘리베이터와 연동 등 최첨단 기술력과 서비스 노하우가 결집돼야 한다”며 “새 로봇이 투입되면 너무 근거리라 배달 주문이 성사되지 않던 일들이 사라져 소상인들에게는 신규 매출이 생기고, 이용자는 원하는 공간에서 한층 더 편리하게 음식을 배달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