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편집 : 2024-04-24 12:01 (수)

본문영역

자율차 보험 9월 말 나온다…현 업무용 보험료보다 3.7%↑

사고 시 보험사 선 보상, 차 결함 있으며 차 메이커에 구상권 행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레벨 3 티볼리 자율주행차 (출처=쌍용차)

[e경제뉴스 이춘영 기자] 자율주행 택시까지 운행중인 미국 등 외국과 달리 국내에서는 10여대의 시험용 자율차가 운행될 정도로 자율차의 상용화가 더디다.

평상 상태에서 운전자가 핸들을 잡지 않고도 주행이 가능한 ‘레벨3 자율주행차’의 안전기준도 지난 7월에야 제정돼 시행중이인 상태다. 레벨3 자율주행차는 고속도로 등 특정 조건에서 자율주행을 하는 차로, 시스템이 개입을 요청할 경우 운전자가 제어하게 된다.

그렇지만 자율차 기술발전을 감안하고 자율주행 중 사고시 보상관계를 명확히 하기위해 정부가 자율차 전용 보험상품 도입을 위한 기준을 마련했다. 이에 따라 보험사들의 보험상품이 나올 수있게 됐다.

금융위원회는 12개 손해보험사가 업무용 자율주행차 전용 특약 상품을 이달 말부터 판매한다고 17일 밝혔다.

보험상품은 오는 10월 8일 시행되는 자동차손해배상법 개정을 반영한 업무용 자율주행차(상용차) 전용 특약상품부터 도입된다.

보험료는 시스템 결함, 해킹 등 새로운 위험이 추가된 점을 감안해 현행 업무용 자동차 보험료보다 3.7% 높은 수준으로 정해진다.

(출처=금융위원회)

개인용 자율주행차 보험은 개인용 자율주행차 출시 동향 등을 감안해 내년 개발을 검토할 예정이다.

자율주행 모드 결함으로 사고가 발생할 경우 보험사가 선 보상해준 뒤 자동차 제조사에 구상권을 행사한다는 내용을 약관에 명시했다. 또 사고원인 조사와 관련, 자동차 소유자는 협조할 의무가 있음을 명문화했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