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독거 어르신들, AI돌봄 서비스 만나니...

활동범위 2배 늘어...SK텔레콤, ‘독거어르신과 AI 동행’ 백서 출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SK텔레콤 동행백서)

 [e경제뉴스 이춘영 기자] 독거 어르신들이 AI돌봄 서비스를 받으면서 행동이 활발해지고 활동범위도 넓어졌다는 분석이 나왔다.

SK텔레콤은 전국 사회연대경제 지방정부협의회, 사회적기업 행복커넥트와 함께 지난 1년간 AI 돌봄 관련 백서 '행복커뮤니티 - 독거 어르신과 인공지능의 행복한 동행 365일'을 발간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러한 사실은 SK텔레콤이 5G 통신 시대 맞춤형 연계 돌봄 서비스인 AI 돌봄을 1년여간 운영하며 축적한 데이터와 인사이트를 담은 이 백서에서 나타났다.

어르신들은 AI 돌봄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자기 효능감이 향상됐고 이는 어르신들의 통화량 증가 및 활동 범위 확대로 이어졌다.  특히 하루 평균 이동 거리도 2배 가량 늘어났다.

백서는 어르신들의 감정 변화에 기여하는 외부 요인도 찾아냈다.

어르신들은 △가족들과 월 4회 이상 연락 △외출 횟수 주 1회 이상 △대화 친구가 7명 이상일 때 우울감과 고독감이 감소하고 삶의 만족도와 행복지수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난 1월 코로나19 발생 이후 어르신들의 AI스피커 사용 횟수가 급증했다. 발생 전에 비해 지난 4월에는 127% 증가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작되면서 더 두드러져 지난 5월에는 3월 대비 약 45%까지 증가하기도 했다.

7월 말 기준 ‘긴급 SOS’ 기능을 통해 총 519건의 신고를 접수해 독거 어르신 33명을 위험 상황에서 구조했다.

SK텔레콤은 위급 상황의 약 73%가 야간 시간에 발생했고, ADT캡스의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을 통한 24시간 사회안전망 구축 효과가 톡톡히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다.

(출처=SK텔레콤)

SK텔레콤은 ICT 케어 매니저를 통해 현장에서 어르신과의 소통에도 힘쓰고 있다. ICT케어 매니저는 올해 4월 기준 어르신 자택을 총 4만5500건 방문했고 전화 상담은 총 2452건을 실시했다.

방문 주기가 짧고 전화 상담 횟수가 높을수록 어르신들의 서비스 활용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SK텔레콤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심신이 지친 어르신들을 위해 표현예술치료, 언어치료 전문가와 협력해 개발한 마음체조 서비스도 이번달부터 제공하고 있다.

마음체조는 치매 예방에 유용한 체조로 어르신들이 음성 안내에 따라 쉽고 재미있게 따라할 수 있도록 총 62종의 콘텐츠로 구성됐다.

이준호 SK텔레콤 SV추진그룹장은 "우리 사회의 독거 어르신의 삶과 인공지능 돌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서비스 발전 방향을 함께 모색키위해 백서를 발간했다"며 "앞으로도 5G 시대 ICT를 활용해 어르신들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한 지원과 관심을 계속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