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선출직 지도자 성폭력 예방책 없어...서울시 "대책 마련"

서울시,성차별-성희롱 근절특별대책위 구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경제뉴스 김아름내 기자] 서울시는 성차별·성희롱 근절특별대책위 구성, 운영한다고 3일 밝혔다. 또 그동안 선출직 지도자에 대한 성폭력 예방대책이 없었음을 인정하며 개선의지를 전했다.

서울시는 3일 오전 성차별·성희롱 근절 특별대책 마련을 위해 15인의 내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대책위원회를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송다영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이 대책위 구성과 관련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김아름내)

송다영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이날 오전 브리핑룸에서 내부·외부전문가 15인으로 구성된 대책위원회를 운영한다고 설명했다. 위원장은 서울시 성평등위원회 위원인 김은실 이화여대 교수와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이 맡게된다. 외부위원으로는 여성·시민·청년단체 3명, 학계 1명, 교육·연구기관 2명, 변호사 1명, 노무사 1명이 참여하며 내부위원으로는 여성가족정책실장, 행정국장, 감사위원장, 공무원 노조 여성대표 2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특히 그동안 위원들의 연령대가 높다는 점을 파악, 성인지감수성, 성폭력 예방 등을 위해 다양한 의견이 반영돼야한다는 점을 인식하고 외부위원 연령대를 30, 40, 50대로 다양하게 구성했다고 설명했다. 

송다영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서울시가 상당한 노력을 해왔지만 성희롱·성폭력 문제의 사각지대를 발견하게 됐다"며 "성인지 감수성이 성별, 세대별 차이가 있다고 봤고 외부위원들을 30, 40, 50대 전문직 그룹으로 확보했다. 성희롱 문제만이 아니라 여성 노동자의 권리 문제가 중요하다고 생각했으며 내외부 전문가들이 실효성있는 대책을 마련해줄 것"이라고 말했다.

대책위 운영과 관련해 "서울시가 주체이기 보다는 인권위원회가 직권조사를 통해 (사건을) 자세히 밝힐 것으로 본다"면서 "다만 인권위가 조사하는데 서울시가 손 놓을 수 없어 대책위를 구성하게 됐다"고 말했다. 

대책위원회 위원장에 서정협 권한대행이 있는 이유로 "외부전문가의 의견이 중심이 될 것"이라며 "서울시 내부위원들은 이들의 개선방향을 행정적, 조직적으로 어떻게 실행할 것인지 의견을 모을 예정이다. 서정협 권한대행은 이 일이 그만큼 중요하고, 서울시의 개선 의지가 명확하다는 의지 표명을 하는 것으로 봐주시면 좋겠다"고 말했다. 

서울시장실 6층 비서진들이 시에서 진행하는 성폭력 예방 교육 등을 받지 않았다는 문제 제기에는 "성폭력 예방교육, 성인지 교육 제도는 있지만 놓친 부분이 있다는 것을 인정한다"며 "시장, 부시장, 정무부시장, 비서실 등에 찾아가는 교육을 실시하고, 비서업무의 고충, 업무가 가진 성별고정관념, 여성이기에 요구받는 감정노동이 있을 여지가 있어 어떻게 바꿔나갈 수 있을지 찾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내부 직원 목소리를 반영하기 위해 5급 이하 직원 20명을 내외로 '성평등문화 혁신위원회'도 구성한다. 내부 직원들이 일상에서 겪는 성차별적 관행·제도 등 문제점을 논의, 개선방안을 찾는다. 3급 이상 실·본부·국장 및 투자출연기관장과 4급 부서장을 대상으로 성인지 감수성 강화를 위한 교육도 실시한다.
​​​
송 실장은 "서울시는 무엇보다도 피해자가 고용상 불이익, 2차 피해없이 서울시 공무원으로 일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며, 조직 내 성차별·성희롱 근절과 성평등한 문화 확산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지난 7월 28, 29일 여성가족부가 서울시 현장점검을 통해 지적한 주요 개선요청사항을 특별대책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7월 31일 이정옥 여가부 장관은 정부서울청사에서 '17개 시도 여성정책국장 회의'를 개최하고 "여가부는 시도의 성평등 조직문화 환경분석, 진단, 개선과제 도출 등 조직문화 컨설팅을 지원하고 피해자가 사건 처리 과정에서부터 사건 종결 이후에도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