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물체 접촉없이 감지, 포획하는 '거미줄 로봇' 국내개발

자체 무게 0.2g의 68배 물체도 잡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적으로 주변의 물체를 감지해 포획하고 오염물을 스스로 털어내는 '거미줄 로봇'이 개발됐다. (출처=한국연구재단)

[e경제뉴스 박문 기자] (국내 연구진이) 거미의 먹잇감 포획 행동을 본뜬 거미줄 로봇이 국내 기술로 개발됐다.

한국연구재단은 서울대 선정윤·김호영 교수 연구팀이 전기적으로 물체를 감지해 접촉하지 않고도 잡아당길 수 있는 '거미줄' 로봇을 개발했다고 16일 밝혔다.

이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 '사이언스 로보틱스'(Science Robotics) 이날 자 표지논문으로 실렸다.

방사형 거미줄을 닮은 팔각형 모양의 로봇은 샤프심 두께의 신축성 있는 전도성 섬유를 배열해 만들었다. 수 ㎝ 거리까지 강력한 전기장을 만들어 주변의 물체를 자극한 뒤 물체로부터 나오는 전기장을 감지, 강한 정전기적 인력으로 달라붙게 만든다.

거미가 거미줄에 먹이가 걸리면 그 진동을 감지해 포획하는 것과 비슷한 원리이다. 금속과 세라믹 등 전도성 물질뿐만 아니라 유리, 나뭇잎 등 전기가 통하지 않는 물질들도 포획할 수 있다.

거미줄 로봇은 젤이나 탄성체 등 신축성 있는 소재로 돼 있어 원래 길이의 3배까지 늘어날 수 있으며, 자체 무게(0.2g)의 68배에 달하는 무거운 물체도 잡을 수 있다.

거미가 거미줄에 맺힌 이슬을 '새총'(slingshot)을 쏘듯 잡아당겼다가 놓는 방식으로 튕겨내는 것처럼 거미줄 로봇 역시 관성력을 이용해 오염물을 스스로 털어낼 수 있다.

선정윤 교수는 "반도체 미세 공정, 비접촉식 센싱 기술 등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