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삼성전자 6G 이통 기술개발 착수...5G 주도권 잇는다

삼성전자, 6G 2028 상용화 계획...차세대 이동통신 기술 담은 ‘6G 백서’ 공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경제뉴스 임명재 기자] 삼성전자가 앞으로도 앞선 차원의 이동통신 기술 주도권을 잡겠다는 의지를 분명히했다.

이제 5G 서비스가 글로벌 차원에서 본 궤도에 오르고 있는 참인데 한단계 더 발전한 차세대 6G 기술 개발에 본격 나섰다.

경쟁사보다 빠른 기술 개발을 통해 10년 뒤 미래 먹거리를 선점하겠다는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6G 주요 서비스(출처=삼성전자)

삼성전자는 14일 차세대 6G 비전을 제시하는 6G 백서 '새로운 차원의 초연결 경험(The Next Hyper-Connected Experience)'을 공개했다.

모든 사용자에게 ‘새로운 차원의 초연결 경험(The Next Hyper-Connected Experience)’을 제공한다는 비전을 제시한 것이다.

삼성전자는 이를 위해 지난해 5월 신설한 삼성리서치 차세대통신연구센터를 중심으로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최성현 삼성리서치 차세대통신연구센터장은 “현재 5G 상용화 초기 단계이긴 하지만, 이동통신 기술의 한 세대가 10년이란 점을 고려하면 6G 준비는 절대 이르지 않다. 삼성전자는 그간 쌓아온 기술력을 근간으로 6G 기술 연구를 본격화하고 있다”면서 “향후 산학연관 협력을 통해 6G 글로벌 표준화와 기술 개발 생태계를 주도적으로 이끌어 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6G 기술이 이르면 2028년 상용화에 들어가 2030년 본격적인 서비스가 이루어질 것이며 사람뿐 아니라 기계 역시 주요한 ‘사용자’가 될 것으로 보았다.

6G 시대에 구현할 수 있는 주요 서비스로는 △초실감 확장 현실(Truly Immersive XR), △고정밀 모바일 홀로그램(High-Fidelity Mobile Hologram), △디지털 복제(Digital Replica)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6G는 테라 bps급 초고속 전송속도와 마이크로 초급 초저지연 무선 통신을 실현할 수 있는 차세대 통신 기술이다.

6G는 5G보다 50배 빠르다 지연시간은 10분의 1로 줄어드는 것이다.

(출처=삼성전자)

삼성전자는 6G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연구가 필요한 후보 기술도 제시했다. △테라헤르츠(THz) 주파수 대역 활용을 위한 기술, △고주파 대역 커버리지 개선을 위한 새로운 안테나 기술, △이중화(Duplex) 혁신 기술, △유연한 네트워크 구성, 위성 활용 등 네트워크 토폴로지 혁신 기술, △주파수 활용 효율을 높이기 위한 주파수 공유 기술, △AI 적용 통신 기술 등 총 8개 분야다.

삼성전자의 연구조직인 삼성리서치팀이 만든 6G 백서에는 마치 실제처럼 느껴지는 초실감 확장현실(Truly Immersive XR(eXtended Reality))과 고정밀 모바일 홀로그램 (High-Fidelity Mobile Hologram), 디지털 복제 (Digital Replica) 등 서비스가 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담겼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