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9 18:34 (금)

본문영역

KT 구현모 ““5G 기회의 땅은 B2B, 타 산업과 윈윈할 것”

‘GTI 서밋 2020’서 글로벌 온라인 기조연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경제뉴스 이춘영 기자] “지금까지 모바일 통신이 B2C 중심이었다면, 5G의 중심은 B2B로 전환될 것입니다. 5G는 단순한 네트워크가 아니라 AI·빅데이터·클라우드와 함께 결합해 폭발적인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플랫폼입니다. KT가 5G로 다른 산업의 혁신을 이끌어 내겠습니다.”

KT 구현모 대표이사 사장이 세계 통신업계 리더들이 참석한 글로벌 무대에서 5G 기회의 땅은 B2B에 있다고 역설했다.

구현모 KT 대표가 “5G 네트워크 시대에 기회는 기업간 거래(B2B) 시장에 있다”고 강조한 것이다. 다양한 산업 영역에서 수없이 많은 차별화된 서비스가 탄생할 수 있는 데다, 기업의 생산성을 높이고 다른 산업의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는 점을 배경으로 제시했다.

구 대표는 1일 온라인 형태로 열린 ‘GTI 서밋 2020’에서 ‘5G 현주소와 전략’을 주제로 이런 내용의 기조연설을 했다.

‘GTI 서밋’은 GTI(Global TD-LTE Initiative)가 주최하는 행사로 매년 GSMA(세계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 주관의 MWC(모바일월드콩그레스, 세계 최대 모바일 박람회)의 파트너 프로그램으로 함께 진행되어 왔다.

구대표는 5G기반 디지털 혁신(DX)을 통해 기업의 생산성을 높이고 다른 산업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며, KT가 발굴한 다양한 5G B2B 적용사례를 공유했다.

영화 촬영 현장에 5G를 적용한 사례를 첫 번째로 꼽았다. 중소 디지털 영상 제작업체가 현장에서 촬영한 영상 파일을 사무실로 운반해서 작업하려면 기존 3~4일이 소요됐는데, 5G를 활용해 현장에서 1시간 안에 영상 파일을 전송할 수 있게 되면서 영화 제작 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했다고 설명했다

5G 모듈이 탑재된 B2B 단말 확대, 각 산업 영역에 대한 정확한 이해, 기존 네트워크와 차별화된 가치 창출 등 5G B2B 확산을 위한 선결 과제도 제시했다. 

무엇보다 AI·빅데이터·클라우드 등과 결합해 시너지를 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구 대표는 밝혔다.

구현모 대표는 지난 달 국내 유일하게 ITU-유네스코 공동 주관의 브로드밴드위원회의 위원(Commissioner)으로 선임됐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