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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시장을 봐라’...대기업 오너3-4세 ‘혁신’ 행보

국내 경쟁보다 협업...현대 정의선·LG 구광모 전기차 배터리 협력 논의, SK 최태원도 참여할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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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부터)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구광모 LG 회장, 최태원 SK 회장

[e경제뉴스 노영조 기자] ‘혁신’이 핵심요소인 4차산업혁명시대 그룹의 조타수역을 맡은 대기업 오너3,4세들은 이전 세대 오너들과는 확연히 달랐다. 좁은 내수시장에서 다투기보다 더 큰 글로벌 시장을 차지하기위해 손을 잡는다. 선대 회장들에서 보기 어려운 모습이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이 22일 4차산업혁명 핵심 기술인 전기차 배터리 부문 협력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구광모 LG그룹 회장과 만났다.

한 분야에서 경쟁관계에 있다하더라도 더 높은 목적을 위해서라면 서슴없이 손을 잡는 생생한 모습이다.

LG(LG화학)와 SK(SK이노베이션)는 전기차 배터리 사업에서 라이벌이다. 그러나 중국업체의 기세를 제압하고 글로벌 유력 자동차업체들에 납품을 하기위해 손을 잡고 차세대 배터리를 공동개발에 나선다. 선대 회장들에서는 기대하기 어려운 모습이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이 22일 전기차 배터리 부문 협력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구광모 LG그룹 회장과 만났다.

정 부회장은 지난달 삼성SDS천안 사업장을 찾아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회동, 전기차 '배터리 사업'을 논의한 데 이어 LG그룹 구 회장과 만난 데 이어 SK그룹 최태원 회장까지 회동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전기차 배터리 동맹' 강화에 나섰다는 분석이 나온다.

정의선(왼쪽)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이 22일 충북 청주시 LG화학 오창공장을 방문해 구광모 LG그룹 대표와 악수를 나누고 있다. 현대차그룹 경영진은 LG그룹 경영진들과 미래 전기차용 배터리 부문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사진= 현대자동차그룹)

이날 정 부회장은 현대·기아차 연구개발본부 알버트 비어만 사장과 기획조정실 김걸 사장, 상품담당 서보신 사장, 현대모비스 박정국 사장 등과 함께 LG화학 오창공장을 방문했다.

LG측에서는 (주)LG 구광모 대표와 권영수 부회장, LG화학 신학철 부회장, 전지사업본부장 김종현 사장, 배터리연구소장 김명환 사장 등이 현대차그룹 경영진을 맞았다.

현대차그룹 경영진은 LG화학이 개발에 집중하고 있는 장수명(Long-Life) 배터리와 리튬-황 배터리, 전고체 배터리 등 미래 배터리의 기술과 개발 방향성을 공유했다.

양 그룹 경영진은 미래 배터리 관심사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협력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LG화학 오창공장의 배터리 생산 라인과 선행 개발 현장을 둘러봤다.

현대차그룹은 현대·기아차가 생산하고 있는 하이브리드카와 현대차의 코나 일렉트릭, 아이오닉 일렉트릭 등에 LG화학 배터리를 적용하고 있다.

이와 함께 2022년 양산 예정인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의 2차 배터리 공급사로 LG화학을 선정하고 최상의 성능 확보를 위해 협업하고 있다.

E-GMP 기반의 현대·기아차 전기차에 탑재될 LG화학 제품은 성능이 대폭 향상된 차세대 고성능 리튬-이온 배터리로, 전기차 전용 모델의 특장점들과 시너지를 창출해 고객에게 더 큰 가치를 제공할 전망이다.

자동차 업계는 앞으로 본격적 성장이 예상되는 전기차 시장의 주도권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으며, 고성능, 고효율 배터리 확보를 위해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2011년 첫 순수 전기차를 선보인 이래 현재까지 국내외 누적 27만여대 판매를 기록하는 등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핵심 플레이어로 위상을 강화하고 있다.

글로벌 전기차 전문 매체인 EV세일즈에 따르면 현대·기아차는 올 1분기 총 2만4116대의 순수 전기차를 판매해 테슬라(8만8400대), 르노-닛산 얼라이언스 (3만9355대), 폭스바겐그룹(3만3846대)에 이어 4위를 차지했다.

현대·기아차는 2025년까지 총 44종의 친환경차를 선보일 예정이며, 이 중 절반이 넘는 23종을 순수 전기차로 출시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2025년 전기차 56만대를 판매해 수소전기차 포함 세계 3위권 업체로 올라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기아차는 글로벌 전기차 점유율을 지난해 2.1%에서 2025년 6.6%까지 끌어 올린다는 계획이다.

LG화학은 지난 30년 간 선제적인 연구개발(R&D) 투자를 통해 1만7000건 이상의 전기차 배터리 특허를 확보하는 등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인 SNE리서치에 따르면, LG화학은 25.5%의 점유율로 올 1~4월 합산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에서 중국업체를 제치고 마침내 1위에 올랐다.. 전년 동기 대비 성장률도 91%로 배터리 업계에서 가장 높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현대·기아차는 세계 최고 성능의 전기차에 필요한 최적화된 배터리 성능 구현을 위해 연관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며 "이번 방문은 향후 전기차 전용 모델에 탑재될 차세대 고성능 배터리 개발 현황을 살펴보고, 미래 배터리에 대한 개발 방향성을 공유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말했다.

LG그룹 관계자는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LG화학은 장수명 배터리와 리튬-황 배터리, 전고체 배터리 등 미래 배터리 분야에서도 게임 체인저가 될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양사간 협력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정 부회장은 조만간 배터리업체 SK이노베이션을 자회사로 거느리고 있는 최태원 SK그룹 회장과 회동할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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