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IoT 보안인증 제도 개선...글로벌 수준으로

과기정통부, 산학연합동 제도 개선반 구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경제뉴스 이춘영 기자] IoT제품 확산으로 융합보안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정부가 '사물인터넷(IoT) 보안인증 제도 개선 연구반'을 구성, 글로벌 수준 IoT 보안인증 제도를 마련키로 했다.

과기정통부는 5G통신 상용화, 정보통신기술(ICT) 융합 등으로 IoT 제품이 확산돼 융합보안 중요성이 강조되자 , IoT 보안인증 제도 개선과 활성화를 위해 '사물인터넷(IoT) 보안인증 제도 개선 연구반'을 구성하고, 29일 1차 회의를 개최했다.

연구반은 사물인터넷 보안 관련 학계, 산업계, 연구계, 법조계 전문가와 과기정통부, 한국인터넷진흥원 관계자 등 총 10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 제도 및 표준화 등 국내외 동향 검토 ▲ 사물인터넷 기기 범위 및 인증대상, 등급유형 등 개선사항 검토 ▲ 국내외 상호인정 및 표준화 연계, 인증 의무화 등 활성화 방안 등을 통해 사물인터넷 보안 인증 제도의 발전 방안 등을 논의한다.

이와 함께, 사물인터넷 보안인증 제도 근거마련 등을 포함한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정보통신망법)' 개정안이 지난 20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하위법령 마련을 위한 '법제 실무반'도 구성·운영한다.

실무반은 ▲ 정보통신망 연결기기등의 범위,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전문기관, 정보보호인증의 절차 및 수수료, 인증시험대행기관 지정기준 등을 담은 시행령을 마련하고 ▲ 정보통신망 연결기기 등의 정보보호지침 개정안, 정보보호인증의 인증기준 고시 제정안 등을 논의한다.

과기정통부는 "연구반 운영 결과 등을 토대로 사물인터넷 보안인증 제도의 개선방향을 수립하고 정보통신망법 하위법령을 통해 인증 제도의 법적 기반을 마련함으로써, IoT 보안인증 제도를 통해 보안성이 확보된 제품의 유통을 촉진해 국민이 안심하고 다양한 ICT 융합서비스 제품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