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5G통신망 이원화 되면...스마트폰-기업전용

공장·병원·항만·물류창고 등 산업 현장 스마트화 속도 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유플러스 관계자가 충남 당진에 있는 GS EPS 공장에서 5G 기업전용망 서비스를 통한 레벨센서 함체를 점검하고있다. (출처=LGU+)

[e경제뉴스 이춘영 기자] LG유플러스가 21일 스마트폰 5G망과 분리된 ‘5G 기업전용망’ 서비스를 출시, 공장·병원·항만·물류창고 등 산업 현장의 스마트화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5G 기업전용망은 산업 현장에서 사용하는 센서·로봇·지능형CCTV 등 기기나 휴대폰·태블릿 등 업무용 단말의 통신 데이터를 빠르고 안전하게 제공하는 네트워크 서비스다.

LG유플러스는 5G 기업전용망의 가장 큰 특징으로 고품질의 통신 서비스가 가능하다는 점을 들었다. 일반 5G 상용망 보다 데이터 전송 속도와 성공률이 높아 안정적인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항만 크레인 조종이나 지뢰 제거용 굴착기 운용과 같이 정밀한 조작이 필요한 산업 및 각종 센서 데이터를 암호화하고 실시간으로 수집해 불량품 자동 검수하는 등 스마트팩토리 구현에 적합하다는 것이다.

서비스 이용자는 자신의 환경에 따라 지정된 건물이나 일정한 지역 내에서 데이터를 쓸 수 있다. 특정 단말을 장소 구분 없이 전국에서 사용할 수도 있다.

예컨대 전국에 걸친 체인점포에서 통신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물류·영업·상담 현장과 같이 위치를 옮겨가며 태블릿PC 등의 단말을 활용할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보안성과 비용 절감 효과도 5G 기업전용망의 장점이라고 소개했다. 일반적인 5G 상용망과 물리적으로 분리된 서버와 교환기를 사용하고, 모든 트래픽을 암호화로 전송해 안전하게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또한 5G 기업전용망을 활용하면 와이파이망이나 인터넷망 이용 시 들어가는 구축·유지·보수 비용을 덜 수 있어 기존 유선망 대비 50%의 비용 절감 효과도 기대된다.

서재용 LG유플러스 융복합사업담당 상무는 “최근 GS EPS부터 지난해 두산인프라코어, 부산항만공사, LG 계열사 협업까지 다양한 산업 영역에서 5G 기업전용망을 검증하고 실증해왔다”며 “이번 서비스 출시를 계기로 스마트 팩토리·학교·병원·항만·물류가 대중화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