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신설 건대 대학원 AI학과, 교과 내용-교수진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경제뉴스 이춘영 기자] 건국대학교가 AI 분야와 다른 산업의 융합형 실무 전문가 양성을 위해 대학원 석·박사 과정에 ‘인공지능학과’를 신설하고 올 2학기부터 운영한다.

건국대 대학원 인공지능학과는 AI 분야에서 인공지능과 바이오 등 다른 산업 분야의 융합 즉 ‘AI+X’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융합형 전문 인재 양성을 목표로 신설 됐다.  이 학과는 인공지능과 그 응용 분야 간의 간극을 메우고 솔루션 역할을 해줄 융합형 양손잡이형 인재 양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건국대 캠퍼스

건국대 대학원 인공지능학과는 AI+X를 지향하는 융합형 인재 배출을 목표로 ‘ABCD 인재상’을 설정하고 4단계(열정레벨, 준비레벨, 협업레벨, 실무레벨)로 구성된 다양한 커리큘럼을 운영한다.

AI 분야 ‘ABCD 인재’는 Aggressive Researcher(기초가 튼튼하고 열정적인 미래인재), Be-ready Researcher(다양한 분야에 준비된 전문인재), Collaborative Researcher(협력 능력을 갖춘 융합인재), Designed Researcher(프로젝트에 바로 투입될 수 있는 실무인재)의 약자다.

건국대 인공지능학과는 이를 위해 레벨A은 AI 핵심이론 필수 교과목으로 기계학습, 딥러닝, 클라우드 기반의 인공지능 프로그래밍 등의 교과목을 운영한다.

또 레벨B인 준비 레벨은 인공지능 세부 응용 필수 교과목으로 자연어처리, 컴퓨터비전, 심층신경망 과목들을 개설하고 레벨C인 협업레벨은 타전공과 연계한 AI+X 융합 교과목으로 AI+자율주행, AI+바이오인포메틱스, AI+수의학 과목 등이 개설된다.

레벨4는 실무레벨로 기업체가 제시한 주제들을 중심으로 하는 PBL(Project-based Learning) 방식의 프로젝트 교과목들로 실무문제의 해결력을 키워나가게 된다.

주로 인공지능 핵심 응용 분야인 지능정보서비스, 자율주행과 관련된 다양한 국책연구 및 산업체 과제를 수행하며 인공지능 기술을 필요로 하는 의생명, 농축산 등 다양 한 분야와의 융합적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학위 취득 후 인공지능을 실제 산업과 시장에 활용하고자 하는 국내외 기업과 연구소, 전기전자, 보건, 의료, 금융 등 다양한 산업계와 인공지능 교육기관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건국대 대학원 인공지능학과 김두현 교수는 “융합형 AI 커리큘럼 운영을 위해 기계학습, 패턴인식, 영상처리, 자연어처리, 빅데이터, 바이오인포메틱스 분야의 수준 높은 교수들로 교수진을 구성했다”며 “AI+X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공학, 의학, 수의학, 생명공학, 경영학, 예술디자인 등 다양한 전공 분야의 교내외 전문가들로 겸임교수진을 구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