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경제뉴스 임명재 기자] 아파트 단지내 커뮤니티 시설도 우한코로나 영향을 받아 로봇 등 ‘언택트’기술이 속속 도입되고 있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래미안 단지에 커뮤니티시설 안내와 예약 등을 도와주는 로봇을 도입할 계획이라고 20일 밝혔다.
이 로봇은 자율주행과 음성인식 등 AI 서비스를 탑재했으며, 커뮤니티시설 내부를 돌아다니며 시설 안내와 예약을 지원한다.
커뮤니티 로봇은 음성인식 디스플레이 기능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입주민들의 커뮤니티시설 이용을 돕고 가벼운 짐도 나를 수 있다.
삼성물산은 커뮤니티 로봇 뿐 아니라 세대 내 래미안 A.IoT 플랫폼을 적용할 계획이다. 래미안 A.IoT 플랫폼은 기존 IoT 플랫폼에 인공지능을 연결, 입주민의 생활패턴을 분석해 고객 맞춤형 생활 환경을 조성한다.
또 외출이나 귀가 시 조명∙난방∙가스∙방범 등 세대 내 기기를 자동으로 제어해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보안강화, 생활의 편리함까지 갖췄다.
삼성물산은 주거시설에 비대면 서비스를 지속 도입해 왔다.
커뮤니티 로봇과 래미안 A.IoT 플랫폼 이전에도 얼굴인식 기술을 활용한 출입시스템, 세대 내 환기시스템과 연계되는 음성인식 IoT 홈큐브, 스마트폰 앱을 활용한 모바일 커뮤니티 예약 시스템 등 사용자 편의를 위한 기술들을 개발하고 적용했다.
한편, 커뮤니티 로봇은 현재 입찰 중인 '래미안 원 펜타스(신반포15차 재건축사업)'와 '반포아파트 3주구'부터 도입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