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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제과 AI로 '식품 트렌드' 예측

올해 단어 ‘PLEASSANT(pleasant; 즐거운, 기분 좋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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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먼컨슈머= 박우선 기자] 롯데제과는 인공지능(AI) 기반 트렌드 예측 시스템 ‘엘시아(LCIA)’를 통해 식품 트렌드를 분석하고 19일, 올해 단어로 ‘PLEASSANT(pleasant; 즐거운, 기분 좋은)’를 제시했다. 

‘PLEASSANT’는 △식물성 식품(P; Plant-based) △줄이거나, 빼거나(L; Low or non) △쉽거나, 간편하거나(EA; Easy eat-snack bar) △스트레스 완화/숙면(S; Stress less/deep sleep) △딸기의 무한 변신(S; Strawberry) △노화방지, 건강한 노화(AN; Anti-aging) △차의 귀환(T; Tea)을 의미한다. 

비건 음식

‘엘시아’는 식물성 식품(Plant-based) 관심 증가에 주목했다. 식물성 식품에 대한 소비자 언급은 2월 기준 지난해 보다 140% 가량 증가했다.

특정 소재를 줄이거나 뺀(Low or non) 식품에 대한 관심도 높아질 예정이다. 
지난해 설탕은 -5.9%, 소금은 -4.6%로 2018년 대비 매출이 줄었다. 설탕을 대체할 수 있는 몽크프룻, 스테비아, 에리스리톨, 꿀 등 천연 감미료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다. 주류에서도 저알콜, 무알콜 주류가 강세를 보였다.  

만들기 쉽고 간편한(Easy Eat-snack bar) 식품도 시장에서의 증가 추세가 눈길을 끈다. 집에서 간편하게 조리 가능한 즉석 국이나 찌개류 제품은 가짓수는 2017년 82개에서 작년 168개로 두 배 이상 늘었다.

바질 페스토

국내에서 소비가 형성되고 있는 스트레스 완화 및 숙면(Stress less/Deep-sleep) 기능성 제품의 대중화도 엿볼 수 있었다. ‘엘시아’가 추천한 성공가능성 높은 조합 DNA 소재로는 ‘바질’, ‘발레리안 뿌리’, ‘세인트존스워트’ 등이 있다.

딸기

국내 소비자들은 작년 한 해 동안 과일 중 딸기(Strawberry)를 자주 소비하고 언급했다. 매출은 1439억 원, 언급량은 173만 건에 달한다. 올해도 딸기 관련 상품 인기는 계속될 전망이다. 

노화

노화 방지, 건강한 노화(Anti-aging)에 대한 관심은 꾸준하다.
‘엘시아’ 빅데이터로 노화와 관련된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분석 결과 피부, 주름 등이 가장 많이 언급됐으며 전체 빅데이터 결과에서는 미용뿐만 아니라 항산화, 영양공급, 면역력 등에 대한 높게 나타났다. ‘엘시아’가 추천한 소재로는 콜라겐, 칼슘, 루테인, 홉, 진생베리 등이 있다.

국화차

차(Tea) 또한 소비자 눈길을 끄는 제품 중 하나로 확인됐다. 차 시장이 점차 확대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과자와 조합 성공률이 높은 소재로 차가 자주 언급됐기 때문이다. 세부 소재로는 구절초, 국화, 자스민, 백년초, 허니 부쉬 등이 추천됐다.

‘엘시아’ 분석 자료로 트랜드 보고서를 작성한 마케팅 기획팀 정민주 책임은 “이번에 공개한 트렌드 정보를 통해 식음료 산업이 전반적으로 활성화 되는 계기가 되기 바란다”고 말했다.

인공지능(AI) 기반 트렌드 예측 시스템 ‘엘시아’의 분석 자료를 토대로 2020년 식품 트렌드를 7개의 키워드로 요약(P.L.EA.S.S.AN.T) (제공= 롯데제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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