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트럼프 “한국인 입국 제한, 지금은 적절한 때 아니다”

美국무부, 한국 여행경보 3단계로 격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6일(현지시간) 미 워싱턴 백악관 기자실에서 우한폐렴(코로나19) 전담반과 함께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코로나19 관련 한국 등에 대한 여행제한(입국제한) 조치 가능성에 대해 "지금은 적절한 때가 아니다"라며 제한조치를 취할 때가 올 수도 있다는 견해를 밝혔다.(뉴시스)

[e경제뉴스 노영조 기자] 트럼프 미국대통령의 26일(현지시간) 기자회견을 우리나라 방역당국은 물론 국민들도 큰 관심과 우려를 갖고 지켜봤다. 한국인의 미국 입국 제한 조치가 나오지않을까 해서다.

다행히 아직까지는 그런 사태는 일어나지 않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한폐렴(코로나19)이 확산 일로인 한국과 이탈리아에 대한 입국 제한 조치 여부에 대해 “적절한 때 그렇게 할 수는 있지만 지금은 적절한 때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트럼프는 이날 백악관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한 기자회견 중 한국과 이탈리아에 대한 여행 및 입국 제한 조치에 대한 질문에 “우리는 특별히 문제가 있는 곳에서 오는 이들을 점검하고 있다”며 이같이 답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은 (코로나19로) 상당히 세게 강타를 당했고, 이탈리아는 엄청난 타격을 입고 있다”며 “중국에서 일어나는 일은 분명하다”고 지적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하지만 중국에서 (발병) 숫자가 줄어들고 있다. 이는 좋은 소식이다”며 “따라서 어떻게 될지 지켜보자”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마이크 펜스 부통령을 코로나19 대응팀을 이끄는 책임자로 지명했다.

트럼프 행정부의 한국에 대한 입국 제한 조치는 일단 미뤄졌지만 미국인의 한국여행 관련 제한 조치는 강화되고 있다.

미 국무부는 이날 한국에 대한 여행경보를 ‘강화된 주의’를 의미하는 2단계에서 ‘여행 재고’를 요구하는 3단계로 상향 조정했다. 4단계는 여행 금지다.

국무부는 홈페이지를 통해 여행경보 격상을 알리며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지난 24일 여행보건경보를 최고 단계인 3단계로 올리고 필수적이지 않은 여행 자제를 권고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조치는 국무부가 지난 22일 한국에 대해 2단계 여행경보를 발령한 지 4일 만에 이뤄졌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