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수출입은행 2000억원 규모 바이오 펀드 설립

방문규 행장 바이오·헬스케어 기업 GC녹십자 방문··· 북미시장 진출 협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일 백신 강자 GC녹십자를 방문한 방문규 수출입은행장(왼쪽)이 허용준 녹십자홀딩스 대표를 만나 해외 진출 계획 등을 듣고, 금융지원 방안 등을 협의했다. (사진=한국수출입은행 제공)

[e경제뉴스 김성훈 기자] 수출입은행이 2000억원 규모의 수은 바이오펀드(가칭)를 설립해 바이오 중소·중견기업에 대한 투자를 통해 바이오 산업 생태계 조성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또 수은은 2020년 신약 개발 등 R&D자금 대출 및 보증, 해외 생산시설 확충 등 바이오 기업의 해외 현지화를 지원하기 위한 시설, 운영자금 공급 외에 개도국 공공 의료사업 발굴을 지원하는 등 바이오·헬스케어·제약 업종에 약 1조원의 정책금융을 공급할 예정이다.

방문규 수출입은행장이 현장 소통 행보의 하나로 최근 정부가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3대 신산업 중 하나인 바이오·헬스케어산업 대표기업을 찾았다.

방문규 행장은  13일 용인에 소재한 GC녹십자를 방문해 북미 시장 등 녹십자의 해외시장 진출 계획 등을 듣고 금융지원 방안 등을 협의했다.

GC녹십자는 필수 의약품인 혈액제제와 백신, 전문의약품 개발·제조에서 질병 예방과 진단, 사후관리 솔루션을 제공하는 대표적인 바이오·헬스케어 종합기업이다.

이 기업은 바이오·헬스케어 분야에서 세계 최대 시장인 북미에 진출하기 위해 2017년 국내 최초로 캐나다에 바이오 공장을 준공했다.

이후 미국 현지 R&D 법인을 설립하는 등 한국 바이오의 해외시장 확장에 선봉장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GC녹십자의 대표 제품인 면역계 질환 치료제 ‘아이비글로불린-에스엔(IVIG-SN)’은 임상을 완료하고 미국 판매허가 신청을 추진하고 있는 등 북미 본토에 본격 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허일섭 GC녹십자 회장은 이날 면담에서 “글로벌 제약사 도약은 한국 헬스케어 산업의 시대적 과제인 만큼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R&D 경쟁력을 높이겠다”며 “이를 위해 수은 등 정책금융기관의 R&D, 시설 투자 등 종합적인 금융지원 확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방 행장은 “바이오·헬스케어 산업은 대한민국 차세대 주력산업으로 해외시장 개척의 필요성이 절실한 이 시기에 투자·대출·보증 등 수은이 가진 금융 수단을 활용하여 혁신기업의 대외진출을 지원하는 데 선도적인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