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9 17:39 (금)

본문영역

글로벌 6대 통신사 ‘5G MEC 동맹’ 결성

KT·버라이즌·보다폰 등... MEC간 상호 호환 위해 산업표준 스펙 개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 5G 오픈랩(출처=KT)

[e경제뉴스 임명재 기자] KT 등 글로벌 6개 통신사가 5G 도입 확산과 모바일 에지 컴퓨팅(MEC) 기술 확보를 위해 글로벌 연합체를 구성했다.

KT는 미국 '버라이즌', 영국 '보다폰', 멕시코 '아메리카 모빌', 캐나다 '로저스', 호주 '텔스트라' 등 글로벌 5개 통신사와 글로벌 모바일 에지 컴퓨팅 연합체인 '5G 퓨처 포럼'을 출범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들 통신사는 모두 작년 5G를 각국에서 상용화했다.

모바일 에지 컴퓨팅이란 초고속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기지국에 컴퓨팅 시스템을 구축한 기술이다. 5G MEC는 네트워크 지연시간을 획기적으로 감소 시켜 머신러닝, 산업 장비 자동화, 커넥티드카, 스마트시티, IoT, AR·VR 등과 같은 서비스에 필수적이다.

5G 퓨쳐 포럼은 아메리카, 아시아 태평양과 유럽 등 전 세계 분산된 5G MEC 간 호환성을 제공하는 표준 개발 협력을 진행한다. MEC 상호 호환을 위해 단일 스펙 개발에 집중할 계획이다.

KT는 지난해 전국 주요 8개 도시에 5G 모바일 에지 통신센터 구축을 완료했다. 지난 12월 B2B 고객용 에지 클라우드 서비스를 최초로 출시했다. KT는 이번 연합을 계기로 5G MEC 환경 기반의 5G 서비스와 관련한 다양한 사업 기회를 모색할 계획이다.

KT 관계자는 "5G 퓨쳐 포럼을 통해 전 세계 5G MEC 생태계가 구축되고, 이를 통해 각 통신사는 5G 기술과 서비스를 다양하게 활용할 기회를 갖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