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편집 : 2024-04-24 23:54 (수)

본문영역

토스, 몸집 키운다...LGU+ 전자결제사업도 인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토스 이승건 대표

[e경제뉴스 김성훈 기자] LG유플러스의 전자결제 관련 사업 부문(PG, VAN)이 핀테크 서비스 ‘토스’ 운영사 비바리퍼블리카에 넘어간다.

LG유플러스가 전자결제 관련 사업매각에 관한 주식매매계약(SPA)을 토스 운영사와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이에 따라 토스 운영사는 최근 오프라인 결제 서비스를 시작한 데 이어 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를 획등하는 등 금융영역확대를 가속화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전자결제 관련 사업 부문을 물적분할해 토스페이먼츠 주식회사(가칭)를 내년 상반기 중 설립하기로 했다. 분할기일은 2020년 6월 1일이다.

LG유플러스 전자결제 관련 사업 부문은 PG(온라인결제대행)와 밴(VAN·카드결제단말기) 사업을 한다. KG이니시스에 이어 국내에서 두 번째로 점유율이 높다.

모바일 금융 서비스 토스를 운영하는 스타트업 비바리퍼블리카 역시 이날 LG유플러스 전자결제사업부문 인수에 관한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토스는 LG유플러스가 물적분할해 설립한 신규 법인 지분을 취득,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영업에 나설 예정이다. 인수금액은 3650억원이다.

국내 PG 시장은 LG유플러스를 비롯한 상위 3개사가 60% 가까이 점유하고 있다. 토스는 이번 인수로 LG유플러스 8만여 가맹점을 활용, 소비자 결제 접점을 넓히고 가맹점과 사용자에게 혁신적 결제 서비스 경험을 제공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승건 비바리퍼블리카 대표는 "핀테크 분야에서 토스가 쌓은 경험과 역량을 바탕으로 결제 서비스 산업에서도 새로운 혁신을 만들고 싶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