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Issue
이세돌 은퇴대국 상대는 토종 AI '한돌’NHN '한돌'과 3국 벌여…전체 생중계 예정

[e경제뉴스 이춘영 기자] 3년전 구글의 AI 전문 자회사 딥마인드의 AI바둑 프로그램 '알파고'와 대결해 1승4패를 기록했던 이세돌 9단이 NHN가 개발한 바둑 AI '한돌'과 벌이는 은퇴 대국에 관심이 쏠린다.

중국의 커제 9단은 알파고와의 대국에서 영패를 당했다.

NHN은 이세돌 9단의 은퇴 대국으로 펼쳐질 '바디프랜드 브레인마사지배 이세돌 VS 한돌'의 주최 및 주관사로 참여한다고 3일 밝혔다.

이세돌 9단과 한돌의 대국은 총 3국에 걸쳐 진행된다. 오는 18일과 19일 낮 12시 서울 강남구 양재 도곡타워 바디프랜드 본사에서 두 차례 대국이 열린다.

마지막 3국은 이세돌 9단의 고향인 전남 신안군에 있는 엘도라도 리조트에서 21일 낮 12시 열린다. K바둑과 SBS, 한게임 바둑이 전체 대국을 생중계한다.

이세돌 9단에 맞설 한돌은 NHN이 지난 2017년 12월 선보인 바둑 AI 프로그램이다.

한돌은 지난 1월 신민준 9단, 이동훈 9단, 김지석 9단, 박정환 9단, 신진서 9단과의 릴레이 대국에서 모두 승리한 바 있다. 지난 8월 '2019 중신증권배 세계 AI 바둑대회'에서 3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이세돌 9단은 지난달 19일 한국기원에 사직서를 제출하면서 24년 4개월간의 프로기사 생활을 마감했다. 그가 지난 2016년 구글 딥마인드 챌린지에서 거둔 1승은 인간이 알파고를 상대로 거둔 유일한 승리다.

이춘영 기자  economynews@daum.net

<저작권자 © e경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춘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