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삼양바이오팜, 美서 면역항암제 후보물질 도입

글로벌 개발·제조·상용화 권리 독점… 2021년 FDA 임상시험계획승인 신청 목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양바이오팜USA의 이현정(앞줄 왼쪽) 대표와 캔큐어사의 제니퍼 D. 우(Jennifer D. Wu) 대표가 SYB-010의 라이선스인 계약 후 양사 임원들과 함께 포즈를 취하고있다.(사진=삼양홀딩스 제공)

[e경제뉴스 노영조 기자] 삼양바이오팜USA는 미국 캔큐어사와 면역항암제 신약 후보물질을 도입하는 기술도입계약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삼양바이오팜USA는 삼양그룹 바이오 전문 계열사 삼양바이오팜 미국 법인이다.

이번 계약에 따라 삼양바이오팜USA는 캔큐어가 개발한 신약 물질을 도입해 ‘SYB-010’으로 정하고 이 물질의 글로벌 개발, 제조, 상용화에 대한 독점적 권리를 갖는다.

캔큐어는 현재 진행중인 비임상시험을 삼양바이오팜USA와 마무리한 후 삼양바이오팜USA의 미국 식품의약국(FDA) 임상시험계획승인(IND)과 임상1상 착수를 지원한다.

삼양바이오팜USA는 비임상시험 이후의 전임상, 제조, 임상 및 허가, 상업화 등 SYB-010과 관련된 모든 활동을 전적으로 담당한다. 삼양바이오팜USA는 2021년 IND를 신청하고, 승인을 획득하는 대로 임상에 착수할 예정이다.

삼양바이오팜USA는 계약금 외에도 임상, 허가, 판매 등 각 단계별 성공보수(마일스톤)와 시판 후에는 글로벌 매출액의 일정 비율을 로열티(러닝 개런티)로 캔큐어에 지급한다. 단, 양사는 계약금, 마일스톤, 러닝 개런티의 규모 등에 대해서는 공개하지 않기로 합의했다.

이현정 삼양바이오팜USA 대표는 "양사 간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임상 지원자를 모집해 전 세계 암 환자의 치료에 기여할 수 있는 혁신적 신약을 개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SYB-010은 암세포가 방출하는 물질 중 ‘sMIC’를 표적으로 하는 항체신약 후보물질이다. 지금까지 sMIC에 작용하는 허가된 항암제는 없어 ‘퍼스트인클래스’ 신약(새로운 작용 기전을 가진 신약) 후보물질로 꼽힌다.

회사 측에 따르면 면역세포 중 T세포와 ‘NK세포(Natural Killer, 암세포나 비정상 세포를 즉각적으로 파괴하는 면역세포)’를 활성화 시키는 것이 동물실험에서 확인됐다.

동물 종양모델에서 SYB-010을 단독 투여한 결과 종양 크기를 효과적으로 감소시키고 전체 생존기간을 연장시키는 결과를 보였다.

또, SYB-010과 기존 면역관문억제제를 병용 투여할 경우 기존 치료제의 효능 향상과 함께 기존 치료제에 반응하지 않던 종양에서도 긍정적인 반응이 나타났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