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최기영 과기정통장관도 AI 육성의지 밝혀

“연내 AI 국가전략도 발표”....LGU+, CJ헬로 인수 연내 마무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이 18일 LG유플러스의 CJ헬로 인수에 대한 심사를 연내 마무리하겠다고 밝혔다.(사진=뉴시스)

[e경제뉴스 임명재 기자] "현재 우리나라 AI 기술 수준은 글로벌 AI산업을 이끄는 미·중에 크게 뒤처졌다. 그러나 세계 최고 수준의 ICT(정보통신기술) 인프라와 반도체 등 제조업 기반을 활용해 격차를 줄일 수 있다."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18일 취임 후 처음으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AI 기술 육성 의지를 밝혔다. 시간을 갖고 선두권을 추격하겠다는 의지다.

최 장관은 또 연내 국가 차원의 AI 전략을 발표하겠다는 계획도 확인했다.

이어 "AI 칩과 포스트 딥러닝 분야에 10년간 2조원을 집중 투자할 계획"이라면서 "최근 문재인 대통령이 밝힌 AI 기본구상 토대로 올해 안에 인공지능 국가전략을 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달 네이버가 주최한 소프트웨어 개발자 행사에 직접 참여해 연내에 AI 강국으로 도약을 위한 청사진 제시를 예고했다. AI를 통해 경제, 사회 혁신과 국가적 도약을 이뤄내겠다는 것이 요지다.

정부가 연내 발표할 AI 국가 전략은 초등·고등교육부터 현업까지 전 방위적인 로드맵으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최장관은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AI 인재 양성을 위해 교육부와 협의 중"이라며 "AI 핵심 인프라를 확충하는 문제도 여야 3당 원내대표와 협의해 조속히 국회에서 (예산 문제가) 통과되도록 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4월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5G 이동통신 서비스와 연계한 산업을 육성하고 빅데이터 플랫폼과 빅데이터 센터를 운영하겠다는 계획도 전했다. 이 과정에서 보안에 신경을 써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최 장관은 현안인 방송통신 M&A(인수합병)과 관련, 현재 LG유플러스와 CJ헬로, SK브로드밴드와 티브로드의 M&A 심사가 진행 중이고 11월 8일 공정위가 이 두 건에 대해 조건부 승인을 발표했는데 우리 부도 가능한 한 빨리 심사를 마무리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LG유플러스의 CJ헬로 인수 건은 가급적 연내 마무리 짓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고, SK브로드밴드와 티브로드 합병 건은 방통위의 사전동의 절차를 거쳐야 하므로 시간이 조금 더 걸릴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최 장관은 "방송의 공적 책임, 공정성, 공익성, 기간통신사업의 경쟁에 미치는 영향 등 관련 법령이 정하고 있는 심사기준에 따라 심사하되 폭넓은 의견수렴 과정에서 제기된 지역성, 상생협력, 이용자 편익, 공정경쟁, 알뜰폰, 방송통신 생태계 발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것"이라며 "우리나라 방송통신 산업의 발전과 소비자의 편익 제고를 위해 가장 적합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타다'를 둘러싼 승합차 택시영업 논란 등 '공유경제' 서비스로 인해 발생하는 산업계 갈등에 대해 최 장관은 "기존 사업자를 설득하고 혁신을 하도록 이끄는 것이 중요하고 신산업의 출현으로 생기는 갈등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스마트하게 이끄는 시도도 필요할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과학기술 분야에서는 연구자들이 원하는 연구를 할 수 있게 '자유공모형 기초연구'의 예산을 2022년에는 2017년의 2배로 확대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 밖에 사회·경제적 파급력이 큰 분야에 도전적인 목표를 세우고 실행하는 '혁신·도전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연구자들의 행정 부담을 줄여가겠다고도 했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