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대전, '바이오 메디컬' 규제자유특구 지정...재수 끝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경제뉴스 임명재 기자] 바이오산업을 지역 대표 전략산업으로 집중 육성한다는 대전시 전략이 탄력을 받게 됐다.

12일 관계당국에 따르면 이날 열린 제3차 규제자유특구 심의위원회에서 대전시가 '바이오 메디컬'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됐다.

지난 7월 1차 규제자유특구 지정 때 탈락의 고배를 마시고 재도전한 끝에 이뤄낸 결실이다.

이에 따라 대전지역 체외진단기기 업체들은 연구임상 단계에서 필요한 검체를 인체유래물은행에서 신속하게 무상 공급받을 수 있게 됐다.

대전에는 충남대병원과 건양대병원, 을지대병원에 인체유래물은행이 있으나 순수 연구를 위한 경우 등에 한해 검체를 제공해 왔다.

바이오 업체들은 인체유래물은행을 통한 검체 확보가 사실상 불가능해 외국에서 검체를 사와야 했다.

이번에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되면서 대전시가 이들 세 병원과 함께 인체유래물은행을 운영할 수 있게 됐다.

문창용 대전시 과학산업국장은 "3개 병원 인체유래물은행장들도 체외진단기기 업체들에 검체를 제공하는 데 동의했다"며 "검체 무상 제공이 이뤄지면 관련 기술이 빨리 개발돼 국민들에게 의료 서비스를 더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대전시는 최근 우리나라 미래 먹거리를 책임질 핵심주체로 도약하겠다며 '대전 바이오산업 글로벌 혁신성장 2030 전략' 수립에도 착수했다.

시는 우선 지역 바이오산업 전반의 역량을 조사해 현 수준을 진단한 뒤 세계적인 바이오 클러스터인 미국 보스턴의 핵심 성공 요인과 비교·분석해 벤치마킹 요소와 중장기 혁신전략을 도출할 계획이다.

대전 대덕연구개발특구에는 바이오 기업 300여개가 밀집해 전국 4대 바이오 클러스터를 형성하고 있다. 코스닥 상장기업도 20곳에 이른다.

지난해 기준 지역 바이오 기업의 벤처캐피탈 투자규모는 2444억원으로, 전국의 29%를 차지한다. 그만큼 수도권 투자자들이 대전의 연구개발 역량에 주목하고 있다는 뜻이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