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KT, AI 플랫폼 ‘기가지니’ 공개...생태계 확장

자동차·가전제품 등에 탑재할 수 있다...단말 1억개로 확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 홍보모델들이 KT의 AI 디바이스들을 소개하고 있다.(사진=KT 제공)

[e경제뉴스 임명재 기자] KT가 협력사들이 자사의 디바이스에 KT 클라우드 AI 플랫폼 '기가지니 인사이드'를 활용할 수 있도록 공개한다.

KT는 협력사에 기가지니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를 제공하고, 기가지니 클라우드 플랫폼을 공개해 협력사가 별도로 프로그램을 개발하지 않고도 기가지니를 활용해 AI 단말을 만들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런 오픈 전략을 통해 2025년까지 KT AI 서비스를 이용하는 단말을 1억개 수준으로 확대한다는 목표를 세웠다고 11일 밝혔다.

기가지니 인사이드는 냉장고, 에어컨, 자동차 등과 같은 디바이스에 소프트웨어를 탑재 시 바로 기가지니 AI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플랫폼이다.

기존에는 AI 단말을 만들기 위해 복잡한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했다. 하지만 기가지니 인사이드를 활용하면 Cloud AI 플랫폼을 접속해 음성인식부터 서비스 실행까지 처리해주기 때문에 손쉽게 AI 제품을 만들 수 있게 된다.

기가지니 인사이드 플랫폼은 음성인식, 자연어 처리 같은 인공지능 기반 기술과 생활비서, 뮤직 등 기가지니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함께 제공한다. 협력사는 이를 활용해 음성으로 커튼을 치거나 안마 의자를 움직이는 활동 등을 명령으로 할 수 있게 된다.

기가지니 인사이드는 기가지니 개발자 포털(www.gigagenie.ai)에서 서비스 이용 신청이 가능하다. 개발자 포털에서는 기가지니 인사이드 이용을 위한 개발 도구, 가이드, 샘플 소스 등 개발에 필요한 리소스를 제공한다.

KT 서비스연구소 백규태 소장은 “그동안 KT가 만들어 오던 ‘하드웨어형 기가지니’가 ‘소프트웨어형 기가지니’로 거듭나 어디에서나 기가지니를 만날 수 있게 되었다”며, “기가지니 인사이드를 통해 대한민국 인공지능 경쟁력을 한층 높일 수 있도록 개발 파트너사들과 협력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