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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바이오, 美 바이오젠과 3.7억 달러 마케팅 파트너십안과질환치료제로 개발 중인 바이오시밀러 2종...기존 자가면역질환 약 3종도 연장
삼성바이오에피스 전경

[e경제뉴스 임명재 기자] 삼성바이오에피스가 미국 바이오젠(Biogen, CEO: Michel Vounatsos)과 3억7000만달러 (약 4,440억원) 규모의 바이오시밀러 마케팅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바이오젠과 안과질환 치료제 파이프라인 2종(種) SB11(루센티스 바이오시밀러, 성분명: 라니비주맙)과 SB15(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 성분명: 애플리버셉트)에 대한 신규 마케팅 파트너십과 더불어, 현재 유럽에서 판매 중인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3종에 대한 기존 마케팅 파트너십 연장 옵션 등에 관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삼성바이오에피스의 바이오시밀러 제품 판매는 나라별로 파트너사와의 협업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제품 개발과 임상, 인허가, 생산 및 공급은 삼성바이오에피스가 담당하며 마케팅 활동은 별도 계약을 맺은 파트너사가 담당하는 ‘투 트랙’구조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지난 2013년 바이오젠, MSD와 각각 10년간의 마케팅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현재 총 4종의 제품을 유럽, 미국 등에서 판매하고 있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이번 바이오젠과 체결한 계약을 통해 안과질환 치료제 2종의 미국, 유럽 등 주요 시장에 대한 마케팅 파트너십을 구축했다. 현재 바이오젠이 유럽에서 판매하고 있는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3종의 마케팅 파트너십을 5년간 연장하는 조건에도 합의했다.

이번 파트너십 계약을 통해 제품의 매출액을 양사가 배분하게 되며 총 계약 규모는 선수금 1억달러(약 1,200억원)을 포함, 3억7000만 달러 (약 4,440억원)에 이른다.

후속 파이프라인으로 공개된 SB15는 리제네론(Regeneron)사와 바이엘(Bayer)사가 개발한 황반변성 등 안과질환 치료제 '아일리아'의 바이오시밀러로 아직 임상3상 준비 단계의 후보 물질임에도 불구하고 파트너사로부터 그 가치를 인정받게 됐다.

삼성바이오에피스 고한승 사장은 "동안 바이오젠이 보여준 마케팅·영업 능력을 높이 평가해 후속 파이프라인의 파트너사로 선정했다"며 "이번 계약을 통해 안과질환 환자들에게도 고품질의 바이오의약품을 제공하는 계기를 마련했음은 물론, 유럽 시장에서 성장하고 있는 제품에 대한 협력 관계도 더욱 공고히 하여 글로벌 바이오시밀러 시장을 선도하는 데 우위를 점하게 됐다"고 말했다.

임명재 기자  economynews@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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