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9 18:34 (금)

본문영역

정부 느림보 행정... AI 전담 조직 지각 신설

2차관 산하에 ‘인공지능기반정책관’ 만들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파이낸션타임스(FT)

[e경제뉴스 이춘영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 전면적인 조직을 개편을 단행했다.

과기정통부는 4차산업혁명의 핵심동력인 ‘D․N․A(데이터, 네트워크, AI)’ 기반 강화를 위해 2차관 산하에 정보통신정책실을 개편해 '인공지능기반정책관'을 신설하고 네트워크 관련 정책을 총괄 조정하는 '네트워크정책실'을 설치한다고 발표했다.

정보통신정책실에는 데이터·인공지능 융합 서비스와 블록체인 기술 개발을 지원하는 '인공지능기반정책관'이 새로 마련된다. 정보통신정책관에서 규제혁신과 디지털 포용정책 등을 추진하도록 현재 인터넷융합정책관의 업무를 정리했으며 추후 상황에 따라 확대할 방침이다.

2차관실 조직으로 정보보호와 방송·통신 정책 전반의 '콘트롤타워' 기능을 맡는 네트워크정책실도 설치된다. 증가하는 사이버 보안 위협에 대응해 현재 정보보호정책관의 업무를 확대해 '정보보호네트워크정책관'으로 만들 방침이다.

과기정통부는 " AI 정책을 총괄하는 전담부서 신설 필요성이 대두되어 왔고 5G 이동통신 등 초고속 네트워크 확산으로 안전성 확보가 절실한 상황"이라고 조직개편 배경을 설명했다.

그동안 AI 정책은 과기정통부 내 각 부서에서 개별사업에 따라 분담하는 방식으로 이뤄져 정책을 총괄하는 전담부서 신설 필요성이 제기돼왔다.

네트워크 분야 또한 5G 이동통신 등 초고속 네트워크가 확산되면서 네트워크의 물리적 안전성 확보가 절실한 상황이었던 점이 이번 조직개편의 배경으로 작용했다.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은 "정비된 조직을 효율적으로 운영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성과를 창출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