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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수소차 전국 어디서나 연료 걱정 끝

수소충전소 2022년까지 310곳 설치...30분 내 충전소 도달토록 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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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남 수솟차 충전소

[e경제뉴스 임명재 기자] 오는 2022년부터는 수소차 운전자는 운전 중 연료가 떨어질 걱정 없이 전국을 돌아다닌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이 때까지는 전국 주요 도시와 고속도로에 310곳의 수소충전소가 설치돼 어디서나 30분 이내에 충전소에 도달할 수 있게 될기 때문이다.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환경부는 ‘수소 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 방안’을 통해 2022년까지 전국 주요 도시에 일반 충전소 190기, 버스 전용 충전소 60기 등 250기를 구축하겠다고 22일 밝혔다.

또 고속도로 등 교통거점에는 현재 8곳에서 운영 중인 수소충전소를 2022년까지 누적 60기를 구축해 수소차 장거리 운행을 지원하고, 다른 교통수단과의 연계도 강화할 계획이다. 3년 안에 전국 어디라도 30분 안에 도달할 수 있는 310기(누적 기준)의 수소충전소 망이 깔리게 된다.

이 같은 계획은 2022년까지 수소차 6만7000대(승용차 6만5000대·버스 2000대) 보급 목표를 달성하면 연간 약 3만t의 수소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데 따른 것이다.

현재 운영 중인 수소충전소는 31기다. 우선 연말까지 86기(누적·착공 포함)를 구축할 계획이다.

장기적으로는 2030년까지 누적 660기를 구축해 주요 도시에서 20분 내, 고속도로에서 75㎞ 내 충전소 이용이 가능하도록 배치한다.

2040년에는 누적 1200기를 구축해 15분, 50㎞ 이내로 단축할 예정이다. 등록 자동차 수, 인구수, 지방자치단체 면적, 수소차 보급량, 교통량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광역지자체별로 균형 있게 수소충전소를 구축해 나갈 방침이다.

정부는 향후 지역별로 특화된 방식의 수소 생산 및 저장·운송 방식을 통해 늘어나는 수소 수요에 대응할 계획이다. 또 ‘수소유통센터’를 설치해 적정 수준의 수소 가격을 유지·관리하고, 장기적으로 대용량 튜브 트레일러 제작, 파이프라인 건설, 액화 운송 확대 등을 통해 시장 중심의 수소 가격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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