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Industry 산업/기업
하임바이오, 대사항암제 '스타베닙' 임상 1상
하임바이오 연구실(출처=홈페이지)

[e경제뉴스 이춘영 임명재 기자] 대사항암제를 개발 중인 바이오기업 하임바이오가 임상시험 실시기관 연세의료원 세브란스병원 임상연구심의위원회(IRB) 승인을 받아 대사항암제 스타베닙(Starvanip, NYH817100) 의 임상 1상을 4일 시작했다.

하임바이오가 개발 중인 대사항암제 스타베닙은 지난 8월 식약처로부터 임상 1상에 대한 임상시험계획(IND) 승인을 받았다. 세브란스병원 IRB 승인을 받게 된 하임바이오는 임상 대상자 모집공고를 통해 임상 환자를 모집하고 국내 임상 1상을 시작할 계획이다.

임상 돌입하는 대사항암제 신약 스타베닙(NYH817100)은 암세포 에너지 생성 경로에 핵심 역할을 하는 물질을 억제하는 NYH817G와 NYH100P를 병용해 암세포 에너지 대사를 원천적으로 차단해 암을 치료하는 항암제다. 기존 항암제 화학항암제, 표적항암제, 면역항암제 등의 한계를 극복한 차세대 항암제로 학계에서 주목받는다.

하임바이오는 스타베닙(NYH817100) 임상과 별도로 적응증 확장을 위한 연구도 진행 중이다. 연세대학교 정재호 교수 연구팀과 4개 소화기암 위암, 췌장암, 대장암, 간암에 대한 환자 유래 오가노이드 모델을 활용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고 연세대 강석구 교수 연구팀과는 환자 유래 종양세포 직접 이식 마우스 모델을 활용한 뇌암 연구도 진행한다.

또 일본 세키스이 메디컬(Sekisui Medical)에서 글로벌 임상 2상 준비를 위해 진행하는 영장류 대상 시험도 연내 결과 도출을 목표로 연구를 진행한다.

김홍렬 하임바이오 대표이사는 "스타베닙은 거의 모든 암세포를 사멸시키는 특성을 바탕으로 이미 동물 임상을 통해 탁월한 효능이 검증된 만큼 임상 1상은 신속 진행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춘영 기자  economynews@daum.net

<저작권자 © e경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춘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