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17 00:00 (수)

본문영역

최종구, 은행권에 "적극적인 동산금융 융통" 당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경제뉴스 박문 기자] 금융위원회는 올 하반기 신용정보원과 동산금융정보시스템(MoFIS)을 구축한다. 8월 중 동산채권담보법 정부입법안을 마련하고 내년에는 캠코(한국자산관리공사)와 동산담보 회수지원기구 설립을 추진한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17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법무부와 금감원, 신용정보원, 은행연합회, 시중은행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동산금융 활성화 1주년 계기, 은행권 간담회'를 개최했다. (사진= 금융위원회 제공)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17일 명동 은행회관에서 동산금융 활성화를 위한 은행권 간담회를 열고 KB국민, KEB하나, 우리, 기업, 신한, 농협, 경남, 대구, 부산 은행장 앞에서 이같이 밝혔다.

금융위에 따르면 작년 7월부터 올해 6월까지 신규공급액은 5,951억 원으로 예년 대비 약 7.8배 늘었다. 지난 6월 말 동산담보대출 잔액은 6,613억 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3.2배 증가했다. 지식재산권(IP) 담보대출 잔액이 4,044억 원임을 감안하면 전체 동산담보대출 규모는 1조 7천억 원이나 된다.

최종구 위원장은 "금융이 동산의 가치를 먼저 발견하고 대출 소재로 삼아 적극적으로 자금을 융통한다면 기업인들의 호소에 응답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과 시중은행 대표들 (사진= 금융위원회 제공)

최 위원장은 "정부와 민간의 노력으로 동산금융자금이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며 "동산의 담보능력과 은행의 적극적 여신정책으로 우리 중소기업들은 동산금융을 통해 최대 3.5%포인트 수준의 금리인하 혜택을 봤고 은행의 담보인정비율 자율화로 기업의 여신한도는 최대 1.5배 확대됐다"고 했다.

또 "창업기업과 혁신기업은 설비, 재고, 특허권과 매출채권 등을 갖고 있다"며 은행업계의 적극적인 자금 융통을 기대했다.

한편 금융위는 동산 금융 활성화의 큰 장애요인으로 지적됐던 △제도적 취약성 보완 △평가인프라 마련 △회수시장육성 등을 중점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