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9 18:34 (금)

본문영역

이재용 이어 SK하이닉스 김동섭 사장도 訪日

‘발등에 불떨어졌다’...일본 원자재 업체 방문, 소재 수급 논의위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하이닉스 대외협력총괄 김동섭 사장이 협력사와 원자재 수급 관련 협의를 위해 16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일본으로 출국하고 있다.(사진=SK하이닉스 제공]

[e경제뉴스 임명재 기자] SK하이닉스 김동섭 대외협력총괄 담당 사장이 일본의 원자재 협력업체들을 방문하기 위해 16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출국했다고 회사 측이 밝혔다.

김 사장은 며칠간 현지에 머무르면서 최근 일본 정부의 대(對)한국 소재 수출 규제와 관련, 현지 협력업체의 경영진들과 만나 소재 수급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아울러 현지 상황을 살펴보면서 일본 정부의 규제 확대 가능성 등에 대비한 대응 방안도 모색할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SK하이닉스는 최근 사태가 발생한 직후 현지에 직원들을 보내 상황을 파악한 것으로 안다"면서 "상황이 간단치 않다는 판단에 따라 실무진이 아닌 사장급이 직접 출장길에 오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일본은 한국측이 과거의 양국간 조약및 약속을 잇따라 파기하자  지난 4일  반도체·디스플레이 필수 소재인 포토레지스트(감광액·PR), 불화수소(불산·HF), 플루오린 폴리이미드(FPI) 수출을 규제하기시작했다. 발등에 불이 떨어진 삼성전자·SK하이닉스는 사활을 걸고 재고 확보에 나서고있다. 

그러나 반도체 디스플레이 핵심 소재는 일본 독점하고있어 문제 해결이 쉽지 않다.  양사는 보유 재고량에 대해 말을 아끼고 있지만, 반도체 업계는 재고가 적게는 3주에서 최대 2달치에 불과한 것으로 추정한다. 

앞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지난 7일 오후 일본으로 출국해 당초 예상보다 늦은 지난 12일 귀국했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