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디지털 경제 경쟁력’...한국 5위, 미·영·중에 이어

중국에 뒤지고 일본엔 앞섰다는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경제뉴스 임명재 기자] 우리나라 디지털 경제 경쟁력이 세계 5위로 평가됐다.

각국의 데이터 국력을 평가하는 데이터 총생량을 기준으로 하는 신(新)GDP(Gross Data Product)로 측정한 국력 평가에서 한국이 5위에 올랐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27일 보도했다.

(출처=니혼게이자이신문)

미국, 영국, 중국이 1~3위를 차지했다. 한국은 스위스에 이어 5위였다.

'신GDP'는 글로벌 경영론의 권위자인 바스커 차크라볼티 미국 터프츠대학 교수가 주창한 새로운 국력 평가기준이다. 국내총생산(GDP)에 빗대  '신GDP'로 불린다.

▲데이터 생산량 ▲인터넷 이용자 수 ▲데이터에 접하기 쉬운 정도 ▲1인당 데이터 소비량 등 4가지 요소를 평가한다. 디지털 경제의 경쟁력을 평가하는 기준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니혼게이자이는 '데이터 경제' 확산과 함께 신GDP가 앞으로 어느 국가가 성장할지를 보여주는 선행지표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일본은 11위로 평가됐다.

미국은 1위를 차지했다. 데이터 생산량이 많은 것으로 평가됐고 나머지 3개 항목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영국은 데이터에 접하기 쉬운 정도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2위에 올랐다. 인터넷 이용자수에서 압도적 우위를 차지한 중국이 3위로 평가됐다.

일본은 11위로 캐나다(7위), 호주(9위), 체코(10위)에도 뒤졌다. 행정 데이터 공개체제가 갖춰지지 않아 데이터 접근 용이성에서 낮은 점수를 받은 영향이 큰 것으로 분석됐다.

차크라볼티 교수는 일본이 낮은 평가를 받은 이유로 "인터넷 서비스 보급률은 선진국 중에서도 높은 편이지만 고령화로 보급이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했다.

프랑스가 6위, 스웨덴은 8위로 평가됐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