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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웅제약, 톡신 ‘균주 주인’ 송사 중 사업 강행

보툴리눔 톡신 글로벌 치료 시장 본격 공략...“독자 개발 사실 입증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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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웅제약 보툴리눔 톡신 제제 '나보타'

[e경제뉴스 노영조 기자] 대웅제약과 메디톡스는 보툴리눔 톡신 균주의 주인 자리를 놓고 국내외에서 소송을 벌이고 있다.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에 계류된 상태로 ITC판결까지 1년이상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ITC현재 대웅제약측에 ‘나보타’ 균주 및 관련 서류를 메디톡스가 지정한 전문가들에게 15일까지 제출할 것을 명령한 상태다.

이런 상황에서 대웅제약측이 “사실을 입증하겠다”고 밝히는 한편 15일 자체개발 보툴리눔 톡신 제제 글로벌 치료 적응증 사업에 본격 착수하는 강수를 뒀다.

나보타 치료적응증 사업 파트너사 ‘이온 바이오파마(AEON Biopharma)’는 지난 13일(미국 현지시간) 엘러간에서 오랫동안 치료분야 사업을 이끌어 온 마크 포스를 신규 CEO로 선임하며 본격적인 사업 착수를 알렸다.

‘이온 바이오파마’는 나보타의 미용 적응증 사업 파트너사인 에볼루스(Evolus)의 모회사 알페온(Alphaeon)이 글로벌 치료 톡신 사업을 위해 새로 설립한 자회사다.

알페온은 각기 다른 특성을 가진 치료 사업과 미용 사업의 전문화를 위해, 에볼루스와는 별도로 치료 사업만을 전담하는 자회사를 설립했다.

시몬 블랭크(Simone Blank) 알페온 회장은 “이온 바이오파마는 치료 적응증 획득을 위한 임상시험신청(IND)을 준비 중으로, 치료 사업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을 보유한 마크 포스의 영입은 이온 바이오파마의 사업 추진에 있어 큰 분수령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박성수 대웅제약 나보타 사업본부장은 “전세계 보툴리눔 톡신 시장에서 치료 적응증 매출이 약 60%를 차지하고 있고 새로운 적응증이 지속 개발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치료시장이 미용시장보다 잠재력이 더욱 풍부하다"며 "이미 미용 적응증의 제품으로 미국 FDA 허가를 받은 만큼 치료 적응증으로 임상만 완료하면 허가에는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대웅제약은 본격적인 선진국 톡신 치료 시장에 진출해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삼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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