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탈원전’한다며...사우디와 원자력 공동연구센터 설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일 오전 사우디 리야드에서 열린 제3차 한-사우디 원자력공동위원회 회의에는 한국측에서 문미옥 과기정통부 차관, 사우디 측에서는 왕립원자력신재생에너지원 칼리드 알술탄(Khaled S. Al-Sultan) 원장을 수석대표로 하는 원자력 관련기관 및 전문가들이 참여했다. (사진=과기정통부 제공)

[e경제뉴스 노영조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사우디아라비아와 원자력 협력을 확대하기 위해 원자력 공동연구센터를 설립할 계획이다.

문미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이 13일 오전 사우디 리야드에서 열린 제3차 한-사우디 원자력공동위원회 및 제4차 SMART 운영위원회에 참석했다. 

과기정통부는 13일(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 리아드에서 제3차 한-사우디 원자력공동위원회를 개최하고 양국간 원자력 공동연구센터 설립을 약속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 문미옥 차관과 칼리드 알술탄 사우디 왕립원자력에너지원 원장 등 양국 원자력 분야 고위급 인사와 전문가들은 원자력 정책을 공유하고 인력양성, 소형원자로 협력 등 방안을 논의했다.

회의 결과, 양국은 향후 사우디 내 SMART 건설·인허가 기술지원, 차세대 SMART 개발 등 SMART 건설 및 상용화 촉진을 위한 기술협력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과기정통부는 설명했다. SMART는 우리나라가 개발한 소형 원자로다.

특히 양국은 기술 협력을 확대하기 위해 ‘한-사우디 원자력 공동 연구센터’를 설립하기로 했다. 과기정통부는 사우디 측의 행정적인 절차가 마무리 되는대로 관련 협약을 조속히 체결할 예정이다.

문  차관은 "이번 회의를 통해 양국 간 인력양성과 공동연구 등 기술협력을 확대하는 한편 SMART 원전의 사우디 건설 협력방안 등을 긴밀히 협의함으로써 양국 간 전략적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확장하는 계기가 됐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