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차바이오텍, 줄기세포 배양·제조기술 특허 획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경제뉴스 임명재 기자] 지난달 작년에 흑자를 냈다고 공시했다가 적자를 낸 것으로 변경공시해 투자자들을 혼란에 빠뜨렸던 차바이오텍이 줄기세포 특허를 취득했다고 공시했다. 분식회계를 시도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이런 상황에서 차바이오텍은 배아줄기세포, 유도만능줄기세포 등을 안정적으로 배양·제조하는 기술에 대한 특허를 취득했다고 22일 공시했다.

차바이오텍 줄기세포(출처=차바이오텍 홈피)

이번에 획득한 '인간 다능성 줄기세포 단일세포의 계대배양 방법 및 이를 이용한 형질전환 인간 다능성 줄기세포 제조방법' 특허는 단일세포로 분리된 인간 다능성 줄기세포(hPSC)를 사멸 없이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배양·제조하는 기술이다.

일반적으로 줄기세포를 치료제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람에게서 추출한 뒤 여러 세포군을 단일 세포로 분리해 줄기세포만 배양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하지만 인간 다능성 줄기세포의 경우 세포군 형태에서만 미분화 기능이 유지되기 때문에 단일세포로 분리하면 쉽게 사멸한다는 한계가 있었다.

이 기술은 이러한 단점을 극복한 것이다.

차바이오텍은 단일세포로 분리된 인간 다능성 줄기세포에 저해제를 처리함으로써 배양중 발생할 수 있는 세포 사멸을 억제했다.

기존의 마우스배아섬유아세포와 같은 동물성 영양공급세포의 사용 없이도 미분화 상태를 유지할 수 있어 순수한 줄기세포를 장기적으로 배양할 수 있다.

차바이오텍은 이번 특허기술을 배아줄기세포, 유도만능줄기세포 등에 적용해 향후 유전자 도입 등 줄기세포 관련 연구의 효율을 높일 계획이다.

배아줄기세포, 유도만능줄기세포 등을 총칭하는 인간 다능성 줄기세포는 무한 증식이 가능하고 신체 모든 조직의 세포로 분화할 수 있어 신약개발 대상으로 주목받고 있다.

차바이오텍은 현재 배아줄기세포를 활용해 스타가르트병 대상으로 국내 임상 1상을 완료했으며, 노인성황반변성의 경우 국내 1, 2상을 진행 중이다.

차바이오텍 오상훈 대표이사는 "이번 특허를 비롯해 세포배양, 냉동보관 등 다양한 플랫폼 기술을 적극 활용해 줄기세포 치료제의 상용화를 앞당기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