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구광모 “성장 싹 보이면 과감하게 질러라”...옛날 LG아니네

LG화학·전자 등 5개 계열사 VC설립..."기술 스타트업을 찾아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광모 LG그룹 회장(왼쪽에서 여섯번째)이 최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LG 테크 콘퍼런스’에서 미주 지역 R&D 인재들과 기념사진을 찍었다. (LG 제공)

[e경제뉴스 임명재 기자] LG가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글로벌 스타트업 투자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해 미국과 영국의 스타트업 6곳과 협업으로 배터리 신기술 발굴에 나선 것이 대표적 사례다.

구광모 LG그룹 회장은 이번달 미국 유학중인 R&D 석·박사 인재 유치를 위한 ‘LG 테크 콘퍼런스’ 참석차 미국 샌프란시스코 출장길에 올라 미국 실리콘밸리에 위치한 LG테크놀로지벤처스를 찾아 운영 현황과 투자 포트폴리오를 점검했다.

LG는 LG전자,LG화학 등 5개 계열사가 4억2500만달러를 출자해 설립한 벤처 캐피탈(CVC)인 ‘LG테크놀로지벤처스’를 통해 현재까지 미국 스타트업에 약 1,900만 달러를 투자했다.

지난해 10월 모빌리티 공유 소프트웨어 스타트업 ‘라이드셀(Ridecell)’에 500만 달러를 투자했고 지난달 5G 콘텐츠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가상현실(VR) 플랫폼 서비스 스타트업인 ‘어메이즈브이알(AmazeVR)’에 200만 달러를 투자했다.

‘어메이즈브이알’은 카카오톡 출신들이 창업한 스타트업으로 온라인 플랫폼에 300여개 가상현실 콘텐츠를 제공중이며 최근에는 인터랙티브 가상현실 영화 콘텐츠를 제작해 방송하고 있다.

글로벌 스타트업들의 기술 개발 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신기술 확보를 위한 것으로, 자율주행, 인공지능, 로봇,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바이오/소재, 차세대 디스플레이 분야 등의 유망 스타트업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LG테크놀로지벤처스는 또  차세대 리튬 이온 배터리와 광학 필름 관련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 ‘옵토닷(Optodot)’, 요리법 제공 및 식재료 배달 서비스 플랫폼 업체인 ‘사이드쉐프(SideChef)’, 모바일 분야 등에 대한 벤처투자 회사인 ‘노틸러스 벤처 파트너스(Nautilus Venture Partners)’ 등에도 투자했다.

구광모 회장

구광모 회장은 기업 내외부의 아이디어를 유기적으로 결합해 가치를 창출하는 개방형 혁신을 위해 우수한 기술을 보유한 국내외 중소∙스타트업 발굴을 강화해달라고 강조해왔다.

이와는 별도로 LG전자는 독자적으로 웨어러블 로봇 스타트업인 ‘엔젤 로보틱스’를비롯해 ‘로보티즈’, ‘아크릴’, ‘보사노바 로보틱스’, ‘로보스타’ 등에 투자하며 오픈 이노베이션을 강화해 AI, 로봇을 미래 사업으로 육성하고 있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