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인터뷰
  • 입력 2019.03.28 18:24
  • 수정 2019.03.28 18:27

신성철 카이스트 총장 ‘숙청 미수 미스테리’

카이스트 이사회 "신 총장 수사 진척 있기까지…직무정지안 상정 안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네이처)

[e경제뉴스 노영조 기자] 정권이 바뀌면 KT, 포스코 같은 주인없는 대기업 CEO는 물론 대학 총장도 끌어내리려고 흔드는 일이 일어나고 있다. 과학자들도 정치 바람을 피하지 못한다.

우리나라 과학인재의 산실인 국립 카이스트는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이공계 대학이다. MIT대학 교수로 있다 초청받아온 카이스트(한국과학기술원) 서남표 전 총장도 2013년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중도에 물러나야했다.

현 신성철 총장도 지난해 연구비 부당지급 의혹이 터져나와 주무부처인 과기정통부가 검찰에 고발해 곤역을 치뤘다. 과학계 물갈이 바람에 휘말렸던 것이다.

문재인 정부 출범후 정부출연 연구기관장 11명이 임기 도중 퇴진당한 와중에서다.

모든 게 어떤 계획하에 일사천리로 진행된 것으로 파악된다. 입으로는 4차산업혁명을 달고 살면서 행동은 정 반대였다.

국제적 권위를 지닌 과학전문지 ‘네이쳐’(2018년12월13일자)가 이 사태를 비판적으로 보도하기까지 했다.

네이처는 한국 정권과 과학계 인사 개입을 지적했다. “박근혜 정권 때 임명된 신 총장을 문재인 정권에서 정치적 목적으로 끌어내리려는 처사라는 것. 이런 사례가 한국에서는 정권에 따라 흔하다, 국가연구기관의 기관장들이 임기 중에 사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KAIST 사례는 과기부의 성급한 판단이며 이례적이라고도 지적했다.

이제 김은경 전 복지부 장관 블랙리스트 파문으로 모두가 놀란 덕인가, 국면이 확 바뀌었다. 신성철 카이스트 총장에 대한 검찰의 추가적인 수사가 있기 전까지 '직무정지' 관련 안건을 상정하지 않기로 했다.

그야말로 ‘태산명동에 서일필’꼴이다.

이장무 카이스트 이사장은 28일 열린 제262회 정기이사회 폐막 직후 "신성철 총장 수사 과정에서 추가적인 변화가 없어서 안건을 상정해도 유보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수사가 진척이 있기전까지 안건 상정을 유보한다"고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지난해 11월 신성철 총장이 대구경북과기원(DGIST) 총장 시절 미국 로런스버클리국립연구소(LBNL)의 장비를 사용하며 연구비를 부당 지급했다는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더불어 카이스트 이사회에는 신성철 총장의 직무정지를 요구했다

카이스트 이사회는 지난해 12월 이사회에서 관련 안건을 논의했다. 당시 직무정지 관련 결정이 유보된 데 이어 이번 이사회는 안건에도 재상정하지 않았다.

앞으로도 검찰조사의 진척이 있기전까지는 관련 안건을 논의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이사회가 분명히 한 것이다.

과기정통부의 고발 이후 4개월이 지난 지금까지 검찰은 신 총장을 한 번도 소환 조사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처음부터 정부가 신성철 총장을 정치적으로 숙청하려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는 전날(27일) 청문회에서  과기정통부가 신성철 카이스트 총장을 직무정지시키려다가 내부 반발로 무산된 것과 관련, "소명 기회를 줘야 한다"고 말했다. 과연 그런 기회가 올까.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