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5G상용화, 업계보다 정부가 서두르는 이유

SKT, 5G요금 이번주 인가신청할 듯…4월초 상용화 가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경제뉴스 임명재 기자] 5G요금 인가를 신청했으나 반려된 SK텔레콤이 이번주 중 5G 요금제 약관인가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다시 신청할 예정이다.

약관을 인가하는데 최소 1주일가량 걸린다는 점을 감안할 때 정부가 인가할 경우 국내 5G 상용화는 4월초에 가능해 미국(버라이즌)보다 앞설 수 있을 전망이다.

특히 정부가 세계 첫 5G상용화 기록을 원하고있어 이번엔 인가를 해줄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5G통신의 통화안정 여부다.

5G스마트폰과 5G망 연계시험을 두달 정도 해야되는데 겨우 한달밖에 되지 않기 때문이다.

정부는 각종 경제지표가 곤두박질 치는 상황에서 한번 치고나갈 건수를 찾는 중이라 기업들보다 더 서두르는 분위기다.

업계는 좀 늦추더라로 통화 안정을 충분히 실험한 후 상용화하자는 입장이다. 한두달 상용화를 먼저했다고 무슨 의미가 있냐는 얘기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은 이번주 내로 과기정통부에 중간가격대 요금을 포함한 새로운 5G 요금제에 대한 인가를 신청한다는 것이다. 

SK텔레콤의 5G 요금제는 이달 5일 과기정통부로부터 한차례 반려되면서 상용화 시기가 늦어지고 있다. 반려된 SK텔레콤의 5G요금제는 7만원대와 8만원대, 10만원대로 구성돼 있어, 과기정통부는 이를 '중저가 요금제 구간이 부족하다'며 반려했다.

관련업계는 SK텔레콤이 새로 마련한 5G 요금제가 대략 5만~6만원대 요금제에 5G 데이터와 롱텀에볼루션(LTE) 데이터를 혼합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과기정통부가 반려한 내용을 일정부분 수용했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SK텔레콤은 이동전화 지배적사업자로 지정돼 있어 새 요금제를 출시할 때마다 반드시의 정부의 인가를 받아야만 한다.

SK텔레콤은  새 요금제를 즉시 반영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미국 버라이즌은 오는 4월11일 5G 상용화를 하겠다고 발표해 우리나라가 4월5일 이전에 상용화를 하지 않으면 '세계최초' 타이틀을 미국에 뺏길 수 있는 상황이다.  

과기정통부도 지난 5일 SK텔레콤의 요금제 인가신청을 반려하면서 "SK텔레콤이 다시 인가신청을 한다면 세계 최초 상용화 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최대한 빠르게 심사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삼성전자의 5G 스마트폰인 '갤럭시S10 5G'도  18일 전파 적합성 인증을 받았다.

업계 관계자는 "단말기와 통신망의 연동테스트는 이미 완료된 상태"라며 "전파 적합성 인증이 통과됐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최적화 과정을 거치면 4월초 5G 스마트폰을 출시하는데는 무리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SK텔레콤이 5G 요금을 인가받으면 KT와 LG유플러스도 즉시 이용약관 신고를 통해 관련 요금제를 출시할 준비를 하고 있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