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핀테크 시대...시중은행 비대면 채널 주도권 경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경제뉴스 김은영 기자] 은행권이 비대면채널을 확대하기 위한 마케팅활동을 대폭 강화하며 치열한 고객 모시기 경쟁을 펼치고 있다.

모바일 중심의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가 등장하고 금융과 IT기술이 접목된 핀테크 시대를 맞아 시중은행들도 비대면채널의 주도권을 잡기 위해 사활을 걸고 있다.

은행권의 다양한 비대면 채널 경쟁은 어떤 것이 있는지 소개한다.

○ 신한은행, 기업 고객 대상 비대면 환전서비스
 신한은행은 시중은행 최초로 인터넷뱅킹을 이용한 기업 비대면 환전서비스를 시행한다고 3일 밝혔다.

기존에는 기업 명의의 환전 거래가 필요한 경우 통장 및 관련 서류를 지참해 매번 영업점을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이번 서비스 출시로 영업점 방문없이 기업인터넷뱅킹에서 외화를 수령할 임직원 정보와 통화 및 금액 입력만으로 환전 거래가 가능해 기업 고객의 거래 편의성이 크게 향상됐다.

기업 비대면 환전서비스 이용 시 USD, EUR, JPY 등 주요 18개 통화 환전이 가능하며 환전 거래 건별 최대 20명까지 외화 현찰을 수령할 임직원을 등록할 수 있다. 또한 신한은행은 기업인터넷뱅킹 화면에서 환전 거래내역 조회, 임직원 현찰 수취 여부 등을 손쉽게 조회할 수 있도록 편리한 사용자 환경을 구축했다.

환전 거래가 완료되면 해당 임직원에게 외화 현찰을 수령을 위한 SMS가 발송되며 SMS를 받은 임직원은 신한 쏠(SOL)에 접속해 원하는 날짜와 수령 장소(공항 및 전국 신한은행 영업점, 외화 ATM기기)를 등록 후 손쉽게 외화 현찰을 수령할 수 있다.

신한은행은 해외 출장 목적의 환전 거래가 많은 기업을 대상으로 비대면 환전서비스를 시작해 거래 가능한 환전 범위를 점차 늘려나갈 계획이다.

이외에도 신한은행은 비대면 채널 강화를 위해 지난달 안면인증 솔루션을 통한 비대면 실명확인을 도입해 고객 편의성을 강화했다.

신한은행은 대학교 신학기에 맞춰 2월부터 4월까지 신한은행과 협약된 60여개 대학교의 10만 여명을 대상으로 학생증 체크카드 발급에 이 기술을 우선 적용할 예정이며, 이후 적용 결과를 모니터링한 후 비대면 실명확인 절차가 필요한 서비스로 점차 확대 할 예정이다.

 우리은행, “비대면 펀드 가입시 추첨 통해 공기 청정기 드려요”
올해로 창립 120주년을 맞는 우리은행은 새해 ‘함께 걸어요, 창립 120주년 비대면 펀드 신규가입’ 이벤트를 1월 2일부터 이달 29일까지 진행하고 있다.

이벤트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우리은행 인터넷뱅킹 또는 원터치개인 앱 및 우리로보알파 앱을 통해 비대면으로 펀드 가입을 하면 된다.

대상 펀드로는 공모펀드와 공모ELF이며, MMF는 해당이 없다.

우리은행은 펀드 유형별, 신규 구간별 차등 추첨을 통해 사은품을 지급하며, 당첨자에게는 발무다 공기청정기(5명), 스타벅스 3만원 상품권(120명)을 제공한다.

최근 심해지고 있는 미세먼지를 감안해 공기청정기를 경품으로 걸어 고객d의 관심을 끌고 잇다.

현재, 우리은행 비대면 펀드가입이 가능한 운용사들은 ABL자산운용, DB자산운용,HDC자산운용,KB자산운용,NH-Amundi자산운용,교보악사자산운용,동양자산운용,마이다스자산운용,맥쿼리자산운용,베어링자산운용,삼성자산운용,신영자산운용,신한BNP자산운용,유진자산운용,이스트스프링자산운용,키움자산운용,트러스톤자산운용,피델리티자산운용,하나UBS자산운용,한국투자신탁자산운용,한화자산운용 등이다.

○ 전북은행 창립 50주년 ‘비대면 펀드 신규가입’ 이벤트
1969년 창립한 전북은행은 올해 창립 50주년을 기념해 비대면 채녈을 활용한 ‘비대면 펀드 신규가입’이벤트를 이달 4일부터 5월 31일까지 진행한다.

이벤트 기간 동안 전북은행 인터넷뱅킹 또는 뉴스마트뱅킹을 통해 펀드를 신규하는 고객에게 금액에 따라 추첨을 통하여 1등 LG 코드제로A9 무선청소기, 2등 다이슨 슈퍼소닉 드라이기, 창립 50주년 기념상 50명에게는 3만원 상당 베스킨라빈스 이이스크림 쿠폰등을 경품으로 지급한다.

또한 특별상으로 매 2주마다 신규 고객 선착순 30명에게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모바일쿠폰도 지급할 계획이다. 총 지급인원은 210명이다.

경품 추첨대상은 5월말 잔액 기준으로 6월말까지 정상유지하는 계좌에 한하여, 10만원 금액 당 1매, 연금저축펀드의 경우 2배로 추첨권이 자동 응모되는 방식이며, 비대면을 통해 펀드를 신규 가입할 경우 영업점 창구보다 보수와 수수료가 저렴하고, 영업점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 원하는 펀드를 빠른 시간 내에 가입·투자할 수 있어 폭넓은 투자선택의 장점이 있다.

○ IBK기업은행 비대면채널 전용상품 금리 최고 3.1%
IBK기업은행도 지난달 28일부터 이달 31일까지 비대면 채널 전용 상품에 대한 금리 우대 행사인 ‘3.1운동 100주년 기념 금리해방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비대면 채널 전용 상품인 ‘i-ONE 놀이터적금’과 ‘1석7조통장(중금채)’ 가입 고객에게는 특별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이벤트 기간 중 스마트뱅킹, 인터넷뱅킹, 모바일 지점 ‘IBK큐브’에서 1년 만기 ‘i-ONE 놀이터적금’을 가입한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3100명에게 특별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특별 우대금리는 연 0.55%포인트(300명), 연 0.3%포인트(2800명)로, 최고 연 3.1% 금리를 받을 수 있다.

또한 스마트뱅킹과 인터넷뱅킹에서 거치식 상품인 1년 만기 ‘1석7조통장(중금채)’를 가입한 고객에게 연 0.1%포인트(p) 특별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이를 포함하면 최고 연 2.22%(27일 기준)를 받을 수 있다. 판매한도는 총 3100억원으로, 한 사람당 한 계좌만 특별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다.

‘i-ONE 놀이터적금’ 금리 추첨 당첨자 발표는 4월 중순 문자메시지를 통해 개별 통보될 예정이다.

○ KEB하나은행, 비대면 개인대출 특별 금리 감면
KEB하나은행은 1등 배달 앱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과 제휴해 비대면 개인대출 ‘이지페이론’을 신청하는 음식업 자영업자 앞 연 0.5% 특별 금리 감면을 제공한다.

이지페이론은 별도의 앱 설치나 서류제출, 공인인증서 없이 배달의민족 홈페이지 내 사장님사이트 메뉴에서 실행 가능한 획기적인 소액 간편대출이다. 신용카드를 보유한 자영업자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고, 최고 신청한도 3백만원 이하로 원리금분할상환 방식과 마이너스통장 방식 중에 선택할 수 있다.

○ KB국민은행, 비대면 종합자산관리서비스
KB국민은행은 지난해 12월 ‘KB스타뱅킹’에서 이용 가능한 비대면 종합자산관리서비스 ‘자산관리#(샵)’을 출시했다.

‘자산관리#(샵)’은 해시태그(#)와 상점(Shop), 올림표(Sharp)의 다의어로, 금융특성을 해시태그처럼 키워드화해 상품을 제안하는 금융상품몰이 고객가치를 높인다는 것을 의미한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