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16 16:13 (화)

본문영역

‘반도체 이후’...AI신약개발·치매 연구 등에 올해 2.9조 투자

생명공학종합정책심의회 '2019년도 생명공학육성시행계획' 심의, 의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SK바이오팜)

[e경제뉴스 이춘영 기자] AI기술을 활용한 신약개발은 제약업계의 화두다. AI는 평균 10년 이상 소요되는 신약개발기간을 단축시키고 실패를 줄여주기 때문이다.  국내 제약업계에서도 AI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시도가 본격화되고있다.  

이런 추세 속에서 정부가 반도체 이후 성장 동력으로 꼽는 바이오 분야의 국가 연구개발(R&D) 촉진과 바이오경제 활성화를 위해 올해 2조9312억원을 투입키로 했다. 이는 지난해보다 2.9% 늘어난 규모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8일 경기 판교 코리아바이오파크에서 유영민 장관 주재로 '제31회 생명공학종합정책심의회'를 열어 이런 내용의 '2019년도 생명공학육성시행계획'을 심의, 의결했다고 밝혔다.

분야별로 보면 ▲연구개발(R&D) 분야 2조4692억원 ▲인프라 분야 1801억원 ▲ 인력양성 분야 2757억원이 투입된다.

(출처=과기정통부)

R&D분야는 △생명과학 1조3625억원 △의료(Red) 5391억원 △농업(Green) 2814억원 △환경(White) 1096억원 △융합신산업 1766억원이 각각 투자된다.

생명과학 분야는 바이오·의료 기술, 뇌과학 원천기술, 인공지능 신약 개발, 치매극복 기술, 스마트 임상시험, 포스트게놈유전체 연구 등이 포함된다.

의료분야는 눈 건강 식·의약 천연물소재 개발, 약물방출 다공성 타이타늄 임플란트 제조 뿌리기술 개발, 뇌신경 가소성의 증진 연구 등에 투자된다.

농업 분야는 영양성분 측정 표준, 식량종자 사업, 산립 생태계 등이 연구되고, 환경 분야는 녹조, 생물 다양성 등이 연구된다. 융합신산업 분야는 근골격계 맞춤형 생체조직 재생기술, 마이크로 의료로봇 실용화 등에 투자된다.

부처별 투자규모는 ▲과기정통부 1조1575억원 ▲교육부 5천395억원 ▲복지부 4571억원 ▲농림부 356억원 ▲산업부 2538억원 ▲해수부 1118억원 ▲환경부 685억원 ▲식약처 370억원등이다.

시행계획에는 바이오 R&D 부문과 규제 개선 부문, 바이오 혁신 생태계 구축 부문의 투자계획이 담겼다.

바이오 R&D에서는 혁신신약, 의료기기 등 신기술 개발을 지원하고, 정밀의료·유전체정보 등 빅데이터 활용 플랫폼 구축 등 바이오기술(BT)과 정보통신기술(ICT) 융복합을 촉진한다.

또 치매, 감염병, 생활환경 등 국민건강과 생활편익 증진에 기여하기 위한 예방·진단·치료기술 개발에도 주력할 계획이다.

정부는 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혁신기술·신산업을 육성할 수 있도록 맞춤형 지원과 홍보를 강화하기로 했다. 융복합 의료기기에 대한 선제적 가이드라인도 개발하는 등 규제 혁신에 힘을 기울일 방침이다.

또 기술확보에서 창업→성장→투자액회수의 전(全) 단계에 걸쳐 바이오기업에 필요한 지원을 확대하고, 의사과학자 양성, 첨단의료복합단지, 연구중심병원 지원 등 바이오 혁신 생태계 조성을 지속해서 추진한다.

유영민 장관은 "바이오는 최근 우수한 성과가 창출되면서 미래유망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며 "2019년은 더욱 우수한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R&D, 인력양성, 규제개선 등을 전폭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